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정완 Mar 04. 2024

후회

모든 사람들이 바라지만, 이뤄지지 않는 것

후회 Regret,  acrylic on canvas,  65.1X90.9,  2024

산업혁명 이후 비약적으로 늘어난 생산력을 바탕으로 인류는 이전과는 비교도 하지 못할 만큼 많은 자본을 쌓게 되었다. 그 자본을 통해 여러 분야의 기술들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인류의 과학력은 수직 곡선을 그려가며 성장해 왔다.


기술의 발전은 인간이 가진 여러 한계점을 보완해 주었다. 우선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평균 수명이 20세기 이전에 비해 30~40% 정도 더 늘어났다. 그리고 운송 수단의 발전으로 국가 간의 거리는 좁아졌고, 약 200개가 넘는 국가들이 서로 연결되며 지구를 거대한 하나의 시장 형태로 만들었다. 그에 더해 인터넷이라는 가상 세계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저장해 놓고 공유해 가며 쓸 수 있게 되었다. 그런 데이터들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AI 혁명의 토대가 되어, 또 다른 시대의 등장에 발판이 되었다.


이런 기술의 발전은 인간이 상상했던 많은 일들을 현실화하였고, 그를 통해 인간이 이루고자 했던 욕구들을 해소해 주었다. 그러나 그 발전안에 이뤄지지 못한 상상들과 욕망도 여전히 남아 있다. 그중 하나가 과거로 시간을 되돌리는 것이다.


시간 여행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고대 신화부터 시작되어 현대의 여러 SF영화에까지 주요 소재로 등장한다.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라는 것의 반증일 것이다. 그러나 이론상으로 시간여행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 할까. 그것은 아마 지나버린 시간에는 항상 후회가 남기 때문일 것이다. 삶에는 항상 선택을 내려야 할 순간이 있고, 그 선택이 항상 옳을 수는 없다. 그렇게 잘못된 선택에 대한 자책이 남아 우리는 항상 후회하며 그때로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 '후회' 작품은 이렇게 과거로의 회귀라는 불가능한 욕망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리고자 한 작품이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을지도 모른다. 실수와 실패들을 바로 잡고, 자신이 추구하는 완벽한 결말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욕망에는 항상 결여가 있어야 한다. 욕망이 모두 채워진다면 그다음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가 꺾이기 때문이다. 욕망은 채워지는 순간 사라진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인간들에게 시간여행 대신 후회가 남은 것은 어찌 보면 다행스러운 일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레드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