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에게도 로맨스 스캠?

by 종구라기

영어 공부는 평생 숙제였습니다.

공군에서 3년 동안 관제사로 근무하며 전투기 조종사들과 영어로 교신했지만,
전역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몇 년에 한 번씩 ‘이번엔 꼭 영어 공부를 하자’ 마음먹지만
결국은 다람쥐 쳇바퀴처럼 제자리.
영어 회화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그저 기회만을 엿보며 지내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페이스북에 알림 하나가 떴습니다.
‘김홍옥’이라는 이름의 미국인에게서 친구 요청이 온 것입니다.

프로필을 보니 샌디에이고 주립대 졸업,
현재는 정형외과 의사로 일하고 있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나는 잠시 망설이다가 친구 요청을 수락했습니다

곧바로 친구 승인 감사하다며 메시지가 왔으며, 본격적으로 대화를 하였습니다.

저는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하여 영어로 대화를 하자고 하였고, 영어로 대화를 하였습니다.

영어로 완벽하게 대화를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지 않아서

구글 번역기를 돌려가며 대화를 하였습니다.


자기는 아버지가 한국인이라서 어려서 한국어를 배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미 육군 정형외과 의사이며 뼈, 관절, 근육, 힘줄, 인대를 포함한 근골격계를 전문으로 하며, 현재는 이라크 캄 팔루자에서 17개월 동안 평화 유지 임무를 수행 중이라고 했습니다.

위험한 이라크를 떠나서 한국에 정착하고 싶다며 이라크 캠프를 담당하는 사령관에게 편지를 해서 하루빨리 이라크에서 나올 수 있도록 저에게 도와달라고 하였습니다.

IS 테러 단체가 이라크 평화유지군 캠프를 수시로 공격하여

많은 군인들이 죽거나 다치고 있다며 사진도 보내왔습니다.

너무 위험해서 빨리 전역하고 한국에 올 수 있도록 사령관에게 편지를 보내달라고 계속 요청하였습니다.

미 육군사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하였고, 현재는 이름이 엘라인 10살 딸이 있고, 5살 때부터 군에서 훈련받았고, 식사는 저녁식사 한 끼만 제공되고 있으며 계급이 중령이라고 했습니다.


나는 5살 때 군사훈련받았다는 것과 이라크에 평화유지군이 있다는 내용, 식사는 저녁에만 배급을 받는다는 등 이해가 되지 않았고 의심을 품고 경계심을 가지고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나는 사령관 이름과 이메일 주소, 그리고 보내야 할 내용을 물어보았고 다음과 같이 메일이 왔습니다.

사령관 이름은 General David Wallvin이며,
사령관의 이메일은 generaldavidwallvin68@gmail.com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영문 편지를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요지는 “김홍옥 박사가 딸 곁으로 돌아올 수 있게 휴가를 허락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Hello General David Wallvin My name is Shim Moon-seop I am from korea I am a close friend of Dr. Kim Hong-ok, who is currently working in peacekeeping in Iraq. I heard that you are in charge of the release of foreign doctors and soldiers working in Iraq. And I would like to know. How can my friend Dr. Kim Hong-ok find an alternative way to take time off work? And so that she can return to her beloved daughter. And to come to Korea as soon as possible. Please! Because there are family issues that require her presence. Her daughter misses her mother very much. And i would like to know what i should do so that my friend Dr. Kim Hong-ok can get time off as soon as possible. Please. I am waiting for your reply Thank you! Have a nice day


나는 로맨스 스캠으로 의심되어 챗GPT에게 물어보았고 다음과 같이 챗GPT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는 온라인 사기(로맨스 스캠 등)에 자주 사용되는 수법일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심해 볼 만한 주요 특징

군인/평화유지군 신분 도용: 종종 외국 군인이나 평화유지군으로 위장하여 동정심을 유발합니다.

휴가, 급여, 긴급 상황 명목의 금전 요구: 휴가를 위한 비용, 급여를 받기 위한 수수료, 또는 긴급한 상황 해결을 위한 도움 등을 명목으로 돈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NS를 통한 불분명한 접근: 신뢰할 수 없는 경로(페이스북 등)를 통해 갑자기 개인적인 도움을 요청합니다.

장군에게 도움 요청: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한다는 설정 자체가 다소 비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확인 및 대처 방법

절대로 금전이나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마세요. 이것이 사기의 가장 흔한 최종 목표입니다.

공식적인 경로 확인: 현역 군인의 휴가나 공식적인 업무는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 개인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인물 및 사진 검색: 페이스북 프로필에 사용된 사진을 구글 이미지 검색 등을 통해 검색하여 도용된 사진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대화 패턴 분석: 어색한 한국어, 과도한 감정 호소, 급하게 결정하도록 재촉하는 패턴 등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장군에게 휴가를 보내달라고 도와달라"는 내용은 전형적인 사기 수법의 요소가 강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요청에 응하기 전에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이러한 메시지와 관련하여 혹시 금전적인 요구를 받으셨거나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제가 사기 유형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그 메시지를 보내자 더 이상의 답장은 없었습니다.

지금은 끝이 났지만 일장춘몽처럼 며칠간 영어에 노출된 추억이었습니다.

사기였지만, 나는 오랜만에 영어를 쓰며 말을 고르고, 문장을 다듬으며,
잊고 있던 학습의 열정을 잠시나마 되찾았던 것입니다.

‘로맨스 스캠’이라는 단어 뒤에는 거짓과 위험이 있지만,
그 며칠의 시간만큼은 나에게 영어 공부의 불씨를 다시 피워준 순간이었습니다.


SNS가 열어준 세상은 넓고도 위험합니다.
누군가의 진심처럼 보이는 메시지가 사기의 손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우리는 배웁니다.
사람을 구별하는 눈, 스스로를 지키는 지혜,
그리고 낯선 언어로 세상과 연결되는 기쁨을.





keyword
작가의 이전글궁금하면 500원? 찾으려면 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