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AGAZINE C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환씨 Jun 28. 2023

덴마크의 식문화 및 현재 트렌드

북유럽의 날씨에 따른 식문화

덴마크

-북유럽에 위치한 인구 591만의 작은 나라로 바이킹의 핏줄을 갖고 있다.

-북유럽 국가의 특성상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은 특징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짧은 여름에 따른 식문화가 존재한다. 이는 한국이 보존 식품을 개발한 것과 비슷한 특징이며 덴마크는 술, 고기 중심의 식습관, 그리고 자연친화적인 특징을 가져왔다. 이러한 자연친화적 특징은 발전하여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와 만나 여러 독창적 레시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따른 결과로 여러 자연친화적 요리를 추구하는 레스토랑이 많이 생겨났고 이는 미슐랭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이는 우리가 기존에 북유럽 음식은 단순하며 맛에서도 조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소금과 같은 전통적 양념만을 사용한다는 것으로 안 것과 상반되는 내용이다. 이처럼 내가 여행 갔던 덴마크의 모습은 단순하지만 단순함 속에서 그 식재료만의 진정한 맛을 현대의 조리법과 융합시킨 조리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덴마크라는 국가의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처럼 그들은 앞으로의 요리 트렌드를 이끌어갈 미슐랭 스타들로써 좀 더 지속가능한 요리의 방식을 찾기 위해 연구한다. 이것의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의 잡지에 나와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IPC 덴마크 시민학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