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se and Destroy it
[2023. 05. 31] 경영-액션레이싱 게임 - Chase and Destroy it : 인디게임 개발일지 (DevLog) #0003
제 개인적으로는 좀 아쉽긴 한데, 밸브(스팀)의 정책을 보면, AI로 생성한 이미지를 게임에 사용하는 건 금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표면적인 이유로는 AI 이미지 생성을 위해서 여러가지 이미지로 학습을 시키는데, 이때 사용하는 이미지에 따라서 AI의 아트 스타일이라거나 그려지는 그림의 모델이 학습 때 동원된 이미지를 본따서 생성되곤 하지요. 당연하지만, 이에 따른 저작권 문제 등이 생기고, 이런 이유로 밸브(스팀)에서는 AI생성 이미지를 사용하는건 저작권이 불명확한 소스를 사용한 게임이라고 판단한다고 보입니다. (저로서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사안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포토샵에도 이미지생성 기능을 새로운 버전에서 선보이고 있는데, Adobe의 설명을 보면, 저작권에 관해서 보증하고, Adobe가 모든 책임을 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증된 AI로 생성된 이미지를 소스로 사용한 게임은 밸브(스팀)에서도 허가를 하는게 맞을텐데 어떻게 할지 모르겠네요. 보증된 AI로 생성한 이미지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것도 애매할 것 같고요.
일단은 제 스팀게임에 AI생성 이미지를 사용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Stable Diffusion 이라는 이미지 생성 AI를 도입해서 여러가지 iCon, 그래픽 이미지 및 컨셉아트 들에 도입해 보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원하는 이미지가 생성되어 나오는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틀을 주고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기에 소규모 개발팀이나 개인 개발자로서 아주 큰 도움이 되네요.
특히 저같은 3D 아티스트 기반의 개발자이면서 개인개발을 하고 있는 경우는, 아이콘이나 그래픽이미지라거나 컨셉아트 작업 같은 건 시간이 너무 소요되서 제대로 해볼 엄두도 내지 못하는데,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네요.
다음은 아이콘 이미지와 컨셉아트라고 생성해본 이미지들 입니다.
아이콘 용도로 뽑아 본 이미지들
다음 아래는 컨셉 아트들로 생성해 본 이미지들 입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게임으로부터 플레이 스냅샷 이미지들을 기반으로 게임 플레이 컨셉아트 들을 생성해 보고 있습니다.
재밌는건 도로 인터섹션부분을 자꾸만 강, 바다같은 걸로 인식해서 그리네요. 강, 바다, 물, 보트 등을 그리지 말라고 아무리 해도 한 번씩 이런게 튀어나옵니다. 다른 부분은 참 좋은데, 도로가 아니어서 아쉽네요.
태그#인디게임#레이싱게임#레이싱#액션#액션게임#IndieDB#유니티게임#유니티#madewithunity#stable#diffusion#steam
Previous imageNext image
Previous imageNext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