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se and Destroy it
[2023. 05. 13] 경영-액션레이싱 게임 - Chase and Destroy it : 인디게임 개발일지 (DevLog) #0002
https://www.youtube.com/watch?v=moI8KUuTUFI
현재는 일반 레이싱 모드에서 위 영상 같이 도로위에서 레이싱을 벌이는 이벤트 하나 정도까지 개발된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레이싱이 게임의 주 목적은 아니고, 적을 따라잡아 추격전을 벌여 달리면서, 적의 공격을 회피나 패링으로 반격하고 약점을 잡아 공격을 감행하는 소울류레이싱 게임플레이가 주 목적인 게임입니다.
그래도 서브 퀘스트 같이 레이싱을 벌일 수 있는 이벤트 들은 있는데, 일반모드와 배틀모드가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 차량이 일반 NP차량을 충돌해 파손하거나 소품들에 충돌해 파괴하면, 배상금을 물어야 하고, 물론 순위에 들면 훨씬 큰 금액의 상금을 받을 수 있지요.
이번 DevLog 에서는 지난 번 도시 생성에 이어서 터레인에 작업에 대한 부분입니다.
우선 유니티에서 일반적으로 생성하는 Terrain을 가지고, 게임의 시나리오와 여러가지 목적에 맞는 터레인 사이즈를 고려해 보았습니다.
유니티에서는 기본적으로 그리드 한 칸을 1m로 설정되어 이를 기준으로 작업하면 되는데, 처음에는 Terrain 크기를 2K 즉, 가로 2000m x 세로 2000m로 만들려고 했었습니다.
여기에 플레이어 차량을 올리고, 한 번 주행을 해보았는데, 끝에서 끝까지 달리는데, 금방 반대편까지 도착해 버리네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게임의 기획이 추격전인데 이렇게 짧은 거리라면 추격전이 많은 이벤트를 감당할 수 없는 너무 작은 월드가 되어버리는 것 같아서 이런저런 테스트 끝에 4000m x 4000m 로 터레인을 제작했습니다.
월드는 크면 좋겠지만, 그만큼 그 커다란 월드를 채워 주어야 할 수많은 작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작업량이 2K -> 4K 라면, 4배의 작업 시간이 소요된다고 봐야합니다. 무조건 크게만 할 수는 없지만, 많은 고민끝에 이 게임의 기획이라면, 이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사실 당연하지만, 도시생성 이전에 이 Terrain 작업을 먼저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전체 월드맵 상에서 도시들의 크기와 위치를 그리고 그 도시들을 연결하는 꼬불꼬불 거친 오프로드를 나타내는 간단한 계획도를 먼저 그렸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서 터레인의 Height 작업들 그리고 texture paint 작업들을 했는데,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뭔가 Procedural 하게 생성될 수 있는 Terrain이었으면 정말 좋겠는데, 그러면서도 제가 원하는데로 수동으로 도시와 길을 그려낼 수 있으면 좋겠는데, Procedural 하게 Terrain을 생성할 수 있는 에셋플러그인들은 제가 꽤나 많이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 수동작업을 하려니 시간도 엄청나게 걸릴 것 같고, 만족스럽지도 않고 애매한 결과만 나오네요.
그러다가 꽤나 좋은 무료 에셋을 에셋스토어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Procedural Terrain Painter 인데요.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terrain/procedural-terrain-painter-188357?aid=1100lvE3Z
제가 다른 DCC 앱에서 생성해 유니티로 가져온 Procedural Terrain 에 위 에셋을 이용해서 텍스쳐를 Procedural 하게 씌워 줄 수 있었습니다.
이 에셋 플러그인은 터레인의 높이값에 따라 내가 설정한 레이어의 텍스쳐들을 Procedural 하게 자동 적용해 줍니다. 거기에 Terrain 경사의 정도에 따라서 급경사 부분(특정 각도 이상의 경사)에 암석재질 텍스쳐 레이어를 적용한다거나 하는 작업이 자동으로 부여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로 부분은 Ortho 카메라로 위에서 내려다본 뷰의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보내서 도로가 될 부분은 직접 그려 페인팅해서 다시 Procedural Terrain 에셋플러그인에서 paint로서 적용했습니다. (이렇게 적용할 수 있는 레이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Procedural Terrain Painter 에 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 링크를 보세요 : https://onedrive.live.com/?authkey=%21ANzQZbvtSsKhgws&id=36EDBB4A795D2959%211106078&cid=36EDBB4A795D2959&parId=root&parQt=sharedby&parCid=D58FBF6E06792736&o=OneUp
유니티의 Scene view로 본 화면입니다.
터레인에 Procedural Terrain Painter를 적용하고, Cidy2+Simple Traffic System 까지 작업된 월드 장면 입니다.
물론 아직 작업할 것이 아주 아주 많이 남아 있습니다. Terrain에 단순히 페인팅만 되어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실제 3D 에셋들 즉, 나무들, 초목들 그리고 바위와 절벽 등 아무것도 작업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앞으로 퀘스트 이벤트 등의 제작 작업을 진행하면서 이에 맞춰서 추가해 나갈 생각입니다.
게다가 도시들도 전혀 정돈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 건물들 사이에 작은 도로들 보행도로도 새로 단장해 줘야 하고, 할 일들이 넘쳐나게 많네요... 그러면서도 퍼포먼스와는 끊임없이 싸워나가야 하는 것도 힘든 점 입니다.
게임 개발...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AAA게임 개발사들 마저도 그다지도 최적화 이슈를 만들어 내지요.
https://youtube.com/shorts/hy3ruwdJvAQ?feature=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