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디자인할떄 폰트크기는 사이즈와 위계를 어떻게 정하는게 좋을까?
한윤석 (두블링 DOBLING, UI/UX 디자이너)
현재 1년차 주니어에서 미래 프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같은 상황의 모든 신입, 주니어, 초보, 입문,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해 매주 제가 경험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업로드 합니다.
이번에는 회사에서가 아닌 사이드프로젝트를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국민참여‘라는 앱 개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폰트 사이즈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고민해보게되었습니다!
이번에 앱 개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앱을 직접 초기단계부터 직접 디자인을 해나아가고 있습니다!(정말 너무 재미있어요 ㅎㅎ)
그런데 회사에서는 웹/앱으로 둘다 하긴 하는데 웹이 주다 보니까 앱 디자인에서 고민을 조금 덜 하게 되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 앱만 디자인하면서 앱 디자인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폰트 사이즈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는데, 아무리 작아도 폰트사이즈를 10px로 두고 실제 사용할때 가장 작은 사이즈를 12px로 설정 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그 정도 사이즈면 웹에서도 앱에서도 디자인에 이슈사항을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좀 더 심도있게 디자인하면서 폰트사이즈가 너무 작고 전부다 한 단계씩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왼쪽은 제일 작은 폰트 사이즈를 12px로 두고 본문은 14px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른쪽에서 한단계씩 키워 제일 작은 폰트 사이즈를 14px로 두고 본문은 16px로 사용했습니다.
실제로 앱을 개발하면서 폰에서 비교를 해보니 14px을 기본폰트로 본문용으로 사용할때보다 16px을 사용할때가 가독성, 가시성 모두 좋았습니다. 이번에 앱 개발을 하면서 폰트사이즈를 좀 더 크게크게 시원하게 사용해야 겠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