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별 워크플로우 생성
팀별로 업무 처리 방식 및 프로세스가 상이하기 때문에 Jira에서 프로젝트별로 워크플로우를 설정할 수 있다. 보통 개발팀은 업무 프로세스의 차이가 없기도 하고, 전사적인 리소스 관리를 위해 공통 워크플로우를 사용하지만 PM, PO, UX 등 비개발 팀은 팀의 성격에 맞춰 워크플로우를 커스텀하여 사용한다. 오늘은 워크플로우를 생성 및 수정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Jira에서 워크플로우란 이슈 티켓의 상태(Status)와 전환(Transition)의 묶음을 말한다. 즉, 프로젝트별 업무 프로세스가 어떤 상태들로 구성되고, 어떤 순서로 전환되는지 나타낸 것이다.
Wiki 또는 엑셀로 Status를 관리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Jira 워크플로우는 누가, 언제, 어떻게 상태를 변경했는지 기록되기 때문에 데이터 추적이 용이하다.
- 상태(Status): Open, Approved 등 네모난 박스이다.
- 전환(Transition): Status와 Status 간을 이어주는 선이다. 전환은 단방향으로만 연결할 수 있으며, 양방향 연결이 필요한 경우 전환을 두 개 생성해야 한다.
- 전환 옆에 표시된 "All"은 모든 Status로부터 연결될 수 있음을 뜻한다. 즉, Closed와 같이 어떤 Status에서도 연결될 수 있는 경우 전환을 여러 개 생성할 필요 없이 "All"만 설정하면 된다.
1. Project settings > Workflows > 현재 프로젝트의 Scheme 선택
2. Edit
상기 이미지는 브런치 작성을 위해 일부러 복잡하게 만든 워크플로우이며, 실제로 저런 워크플로우를 사용하는 팀은 없다 :)
1. Status 추가
"Add status"를 클릭하여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Status를 추가하거나 신규 Status를 만들 수 있다. 다만, 기존에 생성된 Status의 이름 등을 수정할 경우 해당 Status를 사용 중인 타 프로젝트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나만의 Status가 필요한 경우 신규로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Status 수정/삭제
Status 클릭 시 상기와 같은 팝업이 뜨며, 여기서 Status를 수정하거나 지울 수 있다.
- Edit: Status의 이름, 디스크립션, 카테고리를 수정할 수 있다.
- Remove status: 해당 Status를 워크플로우에서 지울 수 있다. 지운다고 해서 Status 자체가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1. Transition 추가
Status를 클릭한 다음, 연결하고 싶은 다른 Status의 동그란 원에 드랍한다. 화살표 방향에 맞춰 순서대로 전환되기 때문에 화살표 방향을 신경 써야 한다.
2. Transition 수정/삭제
Transition 클릭 시 상기와 같은 팝업이 뜨며, 여기서 Transition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 Edit: Transition의 이름, 디스크립션, 스크린을 수정할 수 있다. 스크린은 Status A에서 Status B로 상태를 변경할 때 특정 팝업을 띄울 것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보통 None으로 설정한다.
- Delete transition: 해당 Transition을 삭제할 수 있다. Transition을 삭제하더라도 연결된 Status가 삭제되진 않는다.
Status A에서 Status B가 아닌, 모든 Status에서 전환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Status > Allow all statuses to transition to this one 체크
Jira 한글판에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 모르겠지만 "모든 상태가 이 상태로 전환되도록 허용"과 유사한 값을 체크해 주면 된다.
2. All 해제
Status 클릭 후 "Allow all statuses to transition to this one"의 체크를 풀면 간단히 해제된다.
워크플로우가 완성되면 Publish 버튼을 눌러서 프로젝트에 반영한다.
오늘은 Jira 초보 어드민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초간단 워크플로우 생성 및 수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다. 다음엔 팀별 특성에 따라 생성될 수 있는 워크플로우 유형에 대해 이야기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