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레터 10
TONENM_LETTER_10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예비 마케터, 에디터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의 모든 정보를 다루는 트렌드 레터를 진행하는 톤앤매너의 에디터입니다. 바로 지금 시작합니다:)
오늘의 레터 미리 보기
01. 트렌드 이야기: 유튜브의 새로운 도전, 라이브 커머스
02. 마케터 이야기: 완벽한 포트폴리오 만드는 전략
*네이버 톤앤매너 블로그의 트렌드 레터 10회와 다른 내용입니다.
*연재하는 공간을 옮기며 업로드 회차의 변동이 있습니다.
*한 주에 한번씩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새로 생긴 쇼핑탭을 알고 계시나요? 지난 해부터 크리에이터가 라이브 방송 에서 제품 링크를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이 만들어졌는데요. 이제는 별도로 쇼핑 채널을 만들며 라이브 커머스까지 확장 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쇼핑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한국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일단은 90일만 진행해보고 운영을 검토한다고 합니다. 다만, 라이브 방송의 경우는 유튜브에서 송출하되 구매는 이커머스에 연결하여 구매를 해야합니다. 사실상 소비자는 구매시 이커머스에 한번 더 로그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결과가 될지는 아직 예측할 수 없다고 해요. 그래도 사람들이 카카오톡 만큼이나 자주 사용하는 채널인 만큼 쇼핑탭이 확장이 된다면 많은 타깃이 확인을 하며 홍보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와 전자 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실시간 영상과 함께 소통하며 쇼핑하는 형태입니다. 코로나 19로 외부 활동이 줄어들고, 내부에서 쉬는 환경이 조성되며 모바일 쇼핑시장이 넓어지면서 만들어진 쇼핑 방식, 라이브 커머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비슷한 예시로는 TV가 보급화되며 방송채널을 활용하는 홈쇼핑이 있습니다.
마케팅이나 디자인 분야 취업을 준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준비해야하는 것,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취준생, 직장인뿐만 아니라 B2B기업이라면, 거래를 위해서는 자신의 성과와 브랜드를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 전달드릴 Tip으로 여러분의 인생에 긍정적인 변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딩과 포트폴리오는 기업뿐만 아니라 나를 발전 시키는 방식이라는 의미도 포함되니까요. 포트폴리오는 그런 브랜딩 과정을 정리하는 창구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전달은 확실히 글자는 간단히
구구절절 이것도 이것도 했어요~ 다 보여주기보다는 성과를 나타내는 대표 사진과 함께 숫자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실행 전후대비가 클 수록 성장을 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한장에 모든 것을 담지 않아도 됩니다. 한장은 의도와 성과만, 다음장에 진행한 과정과 사진을 붙이는 형식도 좋습니다.
ex.
의도: 여성 의류 쇼핑몰 홍보를 위한 팔로워 2000명 모으기
타깃: 10대 후반 ~ 20대 여성
성과: 1달만에 팔로워 2300명 도달
-------------
설명(인스타 설정 요인): (10-20 SNS 사용율 1위 인스타 체크)
설명(핵심 방법): 릴스 A방식으로 팔로워 유도
사진: 컨셉 잡은 인스타 피드 캡쳐
내용 레이아웃은 변동이 없게
1페이지에는 제목과 성과가 왼쪽, 2페이지에는 제목 없고 성과가 가운데.. 페이지마다 바뀌는 글자 위치?
안됩니다. 전달하려는 목적과 내용을 확실히 알리려면 동일한 위치에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 좋아요.
의도와 성과가 일관되게
간혹 기획 의도나 취지 없이 성과만 작성하거나, 의도는 좋아요 수 모으기 였는데 성과에 팔로워를 기재하는 등 일관되지 않은 정보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의도와 성과가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앞으로도 트렌드 한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앞으로 자주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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