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T에디터 Jul 16. 2023

SNS 스레드 소개, 판매율 높이는 방법

트렌드 레터 11

TONENM_LETTER_11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예비 마케터, 에디터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의 모든 정보를 다루는 트렌드 레터를 진행하는 톤앤매너의 에디터입니다. 바로 지금 시작합니다:)



오늘의 레터 미리 보기


01. 트렌드 이야기: 새로운 SNS의 등장, 스레드!

02. 마케터 이야기: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구매 과정의 이해



*네이버 톤앤매너 블로그의 트렌드 레터 11회와 다른 내용입니다.

*연재하는 공간을 옮기며 업로드 회차의 변동이 있습니다.

*한 주에 한번씩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등장, 느슨해진 소셜미디어에 긴장감을 주는...!?

메타에서 새로 출시한 SNS를 알고 계시나요? 사실 메타는 이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스레드라는 SNS는 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의 장점을 추린 사이트같기도 합니다. 무려 출시 5일만에 1억명의 가입자가 생겼습니다.


어느 정도인지 감이 되지 않나요? 참고로 가장 최근에 출시된 틱톡은 9개월만에 1억명의 가입자가 생겼고 인스타그램은 2녕 6개월만에 1억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기세를 이어받아 네이버, 삼성전자, 카카오 등의 국내 대형기업의 경우도 따라서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레드는 특이한 가입방식입니다. 바로 회원가입 버튼이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아이디만 있으면 언제든 가입이 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왜 스레드를 가입해야하는데? 라는 의문이 생긴다면 사실 아직까지는 명확한 정체성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인스타그램에서 링크 삽입이 안되던 불편함, 광고의 증가로 아쉬움과 불편함이 있었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스레드에서는 경쟁사 트위터 같은 레이아웃으로 되어있고 게시물에 링크 삽입도 가능합니다. 므앗보다 새로 생긴 플랫폼이기에 광고는 아직 없는 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언제 생길지는 모르지만...) 대신 해시태그가 없고 게시물 수정하거나 PC버전으로 이용은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점점 변화할 스레드이기에 틱톡과 인스타그램처럼 언제 더 커질지 모르는 일입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 탑승해보세요!

마케팅을 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실 트렌드와 기획력, 에디팅 등 많은 부분이 중요하지만 미리 알아두면 초보 마케터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마켓 4.0 5A 루트의 탐색

바로 소비자의 구매 패턴 5A 루트입니다. 마케팅하면 유명한 마켓 4.0시대에 나오는 이야기인데요. 온라인 사용 급증, 그리고 구매관련 검색의 급증으로 소비자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한 상품을 사더라도 여러 검색과 후기를 확인한 후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 5A 경로 탐색

1. Aware 인지단계  

    소셜미디어의 광고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인지하는 과정입니다.

SNS를 사용하고 광고를 보다가 새로운 브랜드를 알게됨

2. Appeal 호감단계  

    여러 광고와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일부 브랜드에만 관심이 생김  

브랜드 광고에 궁금해져 CTA를 누르고 상세페이지를 구경

3. Ask 질문단계  

    브랜드/제품의 특징, 장점, 단점 등  사야하는 이유를 위해 후기와 정보 수집   

실제 사용 후기를 찾아보고 홈페이지 후기가 없으면 포털시스템에 검색

4. Act 행동단계  

    확신이 되었을 때 구매로 이어짐  

여러 후기를 보고 긍정적인 반응이 많고 합리적인 소비라고 생각하여 구매

5. Advocate 옹호단계  

    마음에 들었으면 재구매, 후기 등으로 긍정적인 표현  

괜찮으면 지인들에게 알려주거나 개인 소셜미디어에 자진해서 후기를 업로드

    부정적인 표현으로 진행도 있음  


이 방식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일단 타깃에게 중요한 것은 궁금증 해결, 즉 소셜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인지하게 되고, 소셜미디어 안에서 관련 후기를 확인해본다는 사실입니다.

참고로 타깃이 직접 후기를 올리고 공유를 해주는 마케팅을 '바이럴 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트렌드 한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앞으로 자주 만나요!


트렌드 레터 찾아오는 다양한 방법


1️⃣브런치 구독 누른 후 매주 확인하기

2️⃣브런치에서 트렌드 레터 검색하고 찾아오기


*궁금했던 트렌드/마케터 업무가 있다면

언제든 하단의 평가 링크로 짧은 편지를 보내주세요*


오늘의 트렌드 레터 어떠셨나요?

(소중한 의견도 남겨 주세요)

좋았어요           아쉬웠어요


톤앤매너 홈페이지

톤앤매너 인스타그램


문의 메일: woo@tonenm.com

©2023.톤앤매너. All rights reserved.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쇼핑의 시작, 포트폴리오 작성 TI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