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T에디터 Jul 21. 2023

국내 최초 타이틀, 화제의 댓글 마케팅?!

트렌드 레터 12

TONENM_LETTER_12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예비 마케터, 에디터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의 모든 정보를 다루는 트렌드 레터를 진행하는 톤앤매너의 에디터입니다. 바로 지금 시작합니다:)



오늘의 레터 미리 보기


01. 트렌드 이야기: 국내 최초의 타이틀

02. 마케터 이야기: 이효리의 화제성 댓글 마케팅


아모레 퍼시픽, 국내 최초 타이틀을 달다!

1945년 '기술과 정성으로 아름다움과 건강을 창조하여 인류에 공헌한다' 라는 마음으로 '태평양'기업이 탄생했습니다. '순식물성' 포마드 크림으로 유명했던 태평양은 1964년에 '아모레' 브랜드가 런칭되었고 화장품의 역사를 유지하다 2002년 현재의 '아모레 퍼시픽'이 되었다고 해요. 

출처: 아모레 퍼시픽 홈페이지

최초의 순식물성 포마드크림을 만들었던 기업은, 2023년에는 국내 최초로 '화장품 안전 국제 협력'에 가입했다고 합니다. 이 단체에는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뷰티 기업이 참여하고 있어요.

출처: 아모레 퍼시픽 홈페이지

화장품 안전 국제 협력은(International Collaboration on Cosmetics Safety) ICCS 라고 하며 지난 2023년 2월에 화장품 제조 및 산업 업체와 동물보호단체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단체입니다. ICCS단체의 주요 목표는 화장품·퍼스널 케어 제품 및 그 성분에 대한 비동물 안전성 평가에서 비동물 안전성 평가로 전환하는 것을 가속화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 국가에 '비동물 안전성 평가 결과'를 인정하는 정책이 없는 경우, 각국의 당국자를 설득해 규제 및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불필요한 동물실험을 중단하며 제품 안전을 보장하고, 인류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것 입니다.


참고로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8년부터 자체적인 동물실험을 중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3년부터는 ‘화장품에 대한 불필요한 동물실험 금지’ 선언에 따라 다른 국가나 타 법령에 따라 불가피하게 동물실험이 강제되는 경우외에 협력업체를 포함해 일체의 동물실험을 금지하고 있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아모레 퍼시픽,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띄드, 시예누, 헤라, 홀리츄얼, 프리메라, 아이오페, 에스쁘아, 오딧세이, 비레디. 커스텀미, 구딸, 려, 미쟝센 등)


 앞으로 발전하는 과학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도 'ICCS' 단체의 목적처럼 생명 윤리와 동물 복지를 위해 동물 실험이 없는 미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의 창조자 이효리~!

지난주 13일 인스타그램은 Hot해졌어요. 유고걸 '이효리'님의 인스타그램 덕인데요. 바로 "광고"를 하고 싶다는 솔직함이 담긴 제안 형식의 피드를 올렸기 때문입니다. 정말 이효리 그 자체이지 않나요?

요즘들어 '댄스 가수 유랑단' 프로그램을 통해서 20년전의 명곡, 10 minutes을 다시 들을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에디터는 이효리 팬입니다..!) 컴백의 행복에 그치지 않고 이제 광고계에서도 볼 수 있다는 소식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사실 이효리님은 광고계의 역사를 만든 스타이기도 하지만, 몇년간 상업 광고를 받지도 진행하지도 않았거든요. 


무엇보다 이번 사건(?)에 재밌던 부분은 댓글 창이었어요. 댓글을 보면 많은 분들이 함께 광고를 찍고 싶어하는 유명한 대/중소기업부터 공공기관, 소규모 브랜드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출처: 이효리 게시물 댓글창

상단의 예시 외에도 다양한 기업, 브랜드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재치있는 댓글을 달고 있었습니다. 댓글을 활용하여 자신의 기업, 브랜드를 소개하기도 하고 밈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중에서 기업의 마케팅은 좋았다고 생각했는데요. (아니, 이렇게 들어온다고????했던...)


바로 동물복지를 위한 식물성 대안육 브랜드, 베러미트입니다. 이효리님 광고는 경쟁이 치열하니, 이상순님과 함께 하고 싶다는 내용의 틈새시장 공략의 제안이었어요. (실제로 이효리님, 이상순님은 동물복지와 비건에 관심있던 부부이기도 해요.)


해당 기업의 대댓글(댓글의 추가 댓글)을 살펴보면 인스타그램 이용자분들이 베러미트의 재치있는 마케팅에 대해 칭찬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어떤 브랜드인지 알게되었다는 소비자 반응도 보았습니다.


이번 댓글 마케팅은 이효리님의 화제성 덕분에 많은 기업,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할 수 있던 공간이 된 것 같아서 기업, 브랜드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트렌드 한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앞으로 자주 만나요!


트렌드 레터 찾아오는 다양한 방법


1️⃣브런치 구독 누른 후 매주 확인하기

2️⃣브런치에서 트렌드 레터 검색하고 찾아오기


*궁금했던 트렌드/마케터 업무가 있다면

언제든 하단의 평가 링크로 짧은 편지를 보내주세요*


오늘의 트렌드 레터 어떠셨나요?

(소중한 의견도 남겨 주세요)

좋았어요           아쉬웠어요


톤앤매너 홈페이지

톤앤매너 인스타그램


문의 메일: woo@tonenm.com

©2023.톤앤매너. All rights reserve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