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쥐꼬리 Mar 26. 2024

호주 워킹홀리데이, 참 내 마음 같지 않다

인생은 원래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기회가 왔을 때 잡도록 하자.


혼자 간 도쿄여행에서

남자친구 요한이를 만난 것도 그렇고,

1년 후에 떠나기로 했던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당겨서 간 것도 그렇고,

호주에서 금방 끝날 거라 생각했던

구직생활이 이렇게까지 길어진 것도...


참 인생은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음을 느낀다.


분명한 꿈과 계획을 가지고 온 호주 퍼스, 그러나 금방 쉽지않은 현실을 마주했다.


호주에 온 지 4개월 차, 생각보다 구직 기간이 훨씬 길어져서 벌써 한 달 넘게 일을 못하고 있다.

예상했던 상황이 아니라 상당히 당황스럽지만 그래도 열심히 지내고 있다. 구직도 계속 시도하고 있고, 블로그 포스팅도 열심히 올리고 있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한국어를 가르쳐보려고 하는 등 끊임없이 뭔가를 계속하고 있긴 한데 성과는 없다.


나도 빨리 돈 벌고 싶다.

당장 생활비가 부족한 건 아니지만

다들 호주에서 얼마나 벌었다는 얘기,

자격증 따면 더 편하게 돈 벌 수 있다는

얘기를 할 때 나 혼자 끼지도 못하고 멀뚱멀뚱 앉아있는 것도 질렸다.

이럴 때 날 찾아오는 건 또 불안과 자괴감.


하루하루 그냥저냥 보내는 일상. 돈이 없어서 카페는 못 가고 주로 집 앞 공원을 간다.


나는 왜 이렇게 무능할까?

나는 왜 이렇게 무기력할까?

이런 식의 워홀이라면

한국에서 백수생활 했던 거랑 다를 바 없잖아.

나중에 돈 때문에 스트레스 안 받으려고

시드머니를 벌러 호주에 온 건데

하루하루를 허투루, 의미 없이 보내고 있다.


기약 없는 구직 생활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지금 낭비하고 있는 돈과 시간으로 한국에 있었으면 다른 일이라도 시작하거나 하다못해

다른 기술이라도 배울 수 있었을 텐데. 힘들고 불안한 현재는 결국 나 스스로에게 근본적인 물음을 하게 만든다.


나는 호주에 왜 왔을까?

내가 너무 기대치가 높았나?

워킹홀리데이를 너무 쉽게 봤나?

준비도 경력도 없이 너무 섣불리 호주에 와버린 걸까?

나보다 영어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일을 구하는 것 같은데 나는 왜 안될까?

영어가 통하는 호주에서부터 이러면 나중에 다른 나라 가서는 더 힘들어지는 것 아닐까?


그러나 날 이렇게 힘들게 하는 호주라도 아직 진짜로 돌아갈 생각은 없다. 

왜 이런 생각이 들었냐면, 얼마 전 남자친구 요한이가 세컨비자 취득에 실패하면 그 후에는 어떻게 할 생각이냐고 물어왔다. 딱히 재미도 없고 그냥저냥 지나가는 호주에서의 생활을 그렇게 싫어했으면서도 또 호주에 못 있게 된다는 생각을 하니까 막상 그렇게 되긴 싫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당장은 힘들고 이 상황이 싫어도 현재 이 경험들이 향후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무도 모른다.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 더 지켜보자, 스스로를 달래 본다. 어쩌면 내 인생의 큰 기회 중의 하나일지도 모르는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순간의 감정 때문에 포기해버리고 싶지는 않다.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한다. 잡 면접 보러가는 길.        이번엔 꼭 붙었으면 좋겠다.


4개월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배운 것은

기회는 왔을 때 잡아야 한다는 것.

불안한 워홀 생활에서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건 기회를 대비해 미리미리 준비하고 기회가 왔을 때 잡는 것이다.


내가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결심했을 때의 계획을 다시 떠올려본다.

한국에서는 해보지 못할 경험을 호주에서 많이 해보고 경험 쌓는 것.

원래의 계획에 조금 더 살을 붙여본다.

한국에서는 해보지 못할 경험을 호주에서 많이 해보고 경험을 쌓아 세계 어디에 가든 손가락 빨지 않도록 돈 벌 수 있는, 나에게 맞는 직종을 찾기.


인생은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음을 새삼 호주에 와서 느낀다. 이런 상황에서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마음을 편히 먹고, 나를 믿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해보는 것.


우리 집앞 공원에 자라나는 나무들.                                     힘들 때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내 모습같아 찍어봤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정말 쉽지 않다.

하지만 이를 통해 한층 더 성장할 나를 기대하며 오늘도 뭐라도 시작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호주 워킹홀리데이 4개월 차, 아직도 백수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