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를 읽고, 책 서평
“이 책은 당신을 마케팅하기 위한 책이다.”
최근 행정안전부에서는 소속 공무직 근로자의 정년을 단계별로 65세까지 연장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60세까지 일을 해서 평균적으로 20년 정도 남은 삶을 유지하던 시대에서 30~40년을 지탱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지금, 경제적 활동은 100세 시대에 가장 큰 이슈가 아닐까 하는데요.
“인생 100세 시대에 ‘내 힘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마케터 간다 마사노리와 카피라이팅의 효과를 극대화한 카피로 저명한 카피라이터 기누타 준이치, 두 사람입니다.
자신의 강점을 십분 발휘해서 자신이 지닌 최대 가치를 끌어내어 파는 방법, 즉 제대로 돈 버는 커리어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펴냈는데요. 한 번 손에 잡으면, 다 읽을 때까지 멈출 수 없는 원하는 인생으로 이끌어 줄 자기계발서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동양북스, 2024)입니다.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
간다 마사노리는 창조적 문제 해결법 '퓨처 맵핑(Future Mapping)'의 개발자이자 일본 최대 북클럽 '리드포액션(Read for Action)'의 설립자로, 출간 도서가 100권에 달하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습니다.
기누타 준이치는 카피의 개선 포인트를 적확히 꿰뚫어 보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의 소구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개발했는데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카피라이팅이 주는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카피라이팅의 세계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의 마케팅 전략과 소구력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카피라이팅의 만남으로 탄생한 이 책에는 세일즈 카피라이팅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세일즈 카피라이팅이란 상품과 서비스의 ‘팔리는 강점’을 끌어내는 열쇠 역할을 하는 전략으로, 마케팅과 카피라이팅이 통합된 개념인데요.
이 책에서 대상으로 삼는 것은 상품과 서비스가 아닙니다. 사람, 바로 당신입니다. 두 사람은 오랜 세월 상품과 서비스의 ‘팔리는 강점’을 찾아냈는데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팔리는 강점’이 상품 판매뿐 아니라 인재 육성에 있어서도 재현성 있는 효과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p.7)
최고의 공부법이라고 해서 모든 학생들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처럼, 성공하는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자신의 강점 ability과 그 강점을 높이 평가하는 시장 market을 동시에 명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최고의 금액으로 결합 matching이 이루어”(p.8) 진다고 두 사람은 판단했습니다.
이를 근거로 새로운 커리어 디자인법을 제시하는데요. AMM. 당신의 숨겨진 강점을 찾아내서 커리어를 최대치로 보상해 줄 이 책에서 소개하는 획기적인 커리어 디자인법입니다. 이는 “과거, 현재, 미래를 전체적으로 아울러 살피면서 ‘내 안에 잠재해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는 프로세스”(p.8)입니다.
1장. 돈이 되는 강점의 발견, 새로운 커리어 디자인법, 2장. 새로운 커리어 이미지를 구축하는 AMM 사용법, 3장. 당신의 강점을 찾아내는 7단계, 4장. 당신의 시장 가치를 높이는 4단계, 5장. AMM의 완성도를 높이는 브러시업, 6장. 당신의 가치를 전달하는 기술,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장부터 2장은 이론 부분으로 꼼꼼히 읽어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3장과 4장은 책의 맨 뒷장에 첨부되어 있는 AMM 서치 시트를 직접 활용해 보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통해 타인과의 차이점을 찾아냄으로써 자신의 강점을 더욱 명확하게 인식하고 희소성을 찾아내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5장과 6장에서는 구체적인 기술을 배워보는 과정으로, 수록되어 있는 풍부한 예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희소성을 시장에 내어놓을 본격적인 세일즈 카피라이팅이 이루어지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나만의 특화된 ‘팔리는 강점’을 이끌어 돈 버는 커리어로 만드는 기술, AMM의 가장 특징이자 기존의 커리어 디자인과 차이점인데요. 다음은 저자가 제시하는 AMM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입니다. (p.10)
- 당신 안에 잠재해 있는 재능과 강점을 발견할 수 있다.
- 당신의 강점과 재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게 된다.
- 당신의 강점과 재능을 돈으로 바꿀 수 있게 된다.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다가오는 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팀원들의 능력과 재능을 이끌어 내는 코칭 기술이 향상된다.
- 당신의 강점과 재능을 전달하기 위한 프로필과 랜딩페이지의 문장 초안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잘 팔 수 있는 ‘판매 방법의 원리 원칙’을 습득한다.
서두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기본이 되는 큰 이점일 텐데요. 인생 100세 시대, 계속해서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는다는 것입니다.
경험이 많으면 자신감이 넘칠 것 같지만, 커리어 디자인 분석 결과 AI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오히려 경험을 쌓으면 쌓을수록 무력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AI를 통해 이루어지는 일들이 늘어나면서, 그동안 축적한 지식과 기술의 가치가 현저하게 떨어짐에 따라 나타나는 자신감 상실 때문인데요.
해결책은 지식이나 기술에 의존하지 말고,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강점과 가능성을 찾아내어 창조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꾸준히 자기 브랜딩을 해야만 한다고 강조하는데요. 이 책에서 제시하는 AMM 서치 시트를 활용한 자기 분석과 스킬 재확인 등 구체적인 방법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저자의 주장과 같이, 누구에게나 ‘미래에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잠재해 있습니다.(p.14) 강점을 찾는 7단계와 시장 가치를 높이는 4단계를 통해, <차별화된 강점으로 돈 버는 커리어를 만드는 기술>과 자신의 강점을 찾도록 도와주는 이 책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줄 성공학 필독서입니다.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를 통해, 저자들이 추구하는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가치 창출과 수익화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들의 목적과도 부합하는데요. 간다 마사노리의 25년 차별화된 노하우가 담긴 이 책은 아주 실용적인 자기계발책으로, 꼭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잊고 있던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회복해 3년 후, 5년 후, 그리고 10년 후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p.11)
#당신의강점을비싸게팔수있다 #간다마사노리 #퍼스널브랜딩 #강점찾기 #커리어만들기 #돈되는커리어 #동양북스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