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서명은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여 본인인증, 혹은 전자문서의 부인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유효기간이 있는 것들은, 일반적으로 유효기간 만료 1개월 전부터 갱신(연장)이 가능하다.
전자서명은 프로세스 진행 중 전자서명이 필요한 경우 로그인 설정으로 진입한 서명을 띄워준다.
예) 로그인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전자서명에서 공동인증서를 전자서명으로 띄워 준다.
저장 공간: 일반 저장 공간 등
운영: 금융결제원(yessign), 한국전자인증(CrossCert), 한국정보인증(KICA), 코스콤(SignKorea) 등
발급: 시중 은행 (일부 인터넷전문은행 제외), 저축은행, 증권사 등 유료로 발급되는 범용 공동인증서는 2년 및 3년 발급이 가능하다.
공동인증서 선택화면에서 저장된 공동인증서가 없을 경우는 공동인증서 발급 버튼을 추가하여 고객이 쉽게 발급 또는 가져올 수 있는 루트를 제공해 줘야 한다. 안드로이드 화면에서는 "안드로이드 보안정책에 따라 용은행 앱 내 내부저장소에 공동인증서 저장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를 제공해 준다.
공동인증서 목록에서 인증서 하나를 선택해서 비밀번호 입력 후 다음 프로세스로 진행하면 된다.
저장 공간: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HSM)
운영: 금융결제원
발급: 시중 은행 (일부 제외)
각 은행앱에서 발급하면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되며, 발급, 재발급, 타행 등록 과정은 공동인증서와 거의 동일하다. 특이사항으로 은행마다 패턴/생체인증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1.금융인증서 인증을 시도하거나 인증버튼을 선택하는 경우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센터의 화면이 팝업창으로 노출되며, 사용자가 이전에 연결상태 유지를 체크한 경우 해당 화면은 SKIP하고 금융인증서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바로 팝업창으로 노출한다.
2. 개인정보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탭하면 SMS문자 인증화면을 띄워준다.
3. SMS 인증 후 클라우드에 보관 중인 인증서를 노출하며 인증서 선택 시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노출된다.
4. 선택한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인증 후 해당 화면을 닫고 로그인 후 메인화면으로 이동한다.
금융인증서 신청이 완료 된 상태에서는 이름,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인증이 진행되며 다음 프로세스로 이동한다.
로그인을 지문으로 한 경우 전자서명을 지문으로 띄워준다. 정상 입력되면 다음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로그인을 FACE ID으로 한 경우 전자서명을 FACE ID로 띄워준다. 정상 입력되면 다음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로그인을 간편 비밀번호로 한 경우 전자서명을 간편 비밀번호로 띄워준다. 정상 입력되면 다음 프로세스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