쳇GPT로 가사쓰고 수노로 음원 만들기
mAI로 노래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사랑하는 연인에게 바치는 사랑의 연가도 만들고, 우리 회사의 사가도 만들고, 친구 생일 축하곡도 뚝딱뚝딱 만들 수 있다. AI를 활용하면 이제 누구나 작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수노 (suno.ai)다. 수노를 활용하면 단 몇 분 만에 내가 원하는 작곡할 수 있다. 또, 작사는 챗GPT로 하면 좋다. 여기서는 광고음악, CF Song, 즉 CM송을 만들어 보겠다.
먼저, 챗GPT에서 노랫말을 만들어 보자. 이렇게 프롬프트를 썼다.
"지금부터 오리온 초코파이 CM송을 하나 만들려고 해. 너는 10년 차 CM송 작사가야. 30초 CF에 적당한 초코파이 CM송 가사를 만들어줘. 꼭 들어갈 말은 '초코파이', '말하지 않아도 알아'야."
초코파이 CM송을 요청했고, AI에게 '작사가'라는 페르소나를 지정했다. 또, 30초 분량을 요구했고, 꼭 들어가야 할 말로 '초코파이'와 초코파이 CF의 시그너처인 '말하지 않아도 알아'를 넣어달라고 요청했다.
챗GPT가 CM송 가사를 만들었다.
오리온 초코파이 30초 CF CM송 가사
(경쾌한 기타 리프와 함께 시작)
[Verse]
포근한 미소가 번지는 순간,
작은 행복이 내게 다가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잖아,
마음의 선물은 초코파이야!
[Chorus]
초코파이, 초코파이~
한 입에 느껴지는 사랑의 맛!
말하지 않아도 알아,
네 맘속에 언제나 초코파이!
(부드러운 브릿지)
사랑의 온도는 높이고,
소중한 순간을 가득 채워~
[Chorus 반복]
초코파이, 초코파이~
행복을 전하는 달콤한 시간!
말하지 않아도 알아,
너와 나의 이야기, 초코파이!
(잔잔한 엔딩 멜로디)
우리의 마음속 초코파이~
(30초 종료와 함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수정하면 하자.
자, 이제부터 수노를 활용해 노래를 만들어보자.
1. 인터넷에서 수노(Suno.ai)에 접속하자. 그리고 우측 상단 [Make a song]를 클릭하자.
2. 수노가 열렸다. 바로 왼쪽 상단 [Create]를 클릭하자.
3. 수노에서 계정을 만들라고 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구글 메일이 있으면, 지메일을 활용하자. 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만 치면 된다.
4. 왼쪽 화면에서 작업을 하면 된다. 먼저 [Custom]을 체크하면, 챗GPT에서 만든 가사를 직접 넣을 수 있다.
5. 챗GPT에서 만든 CM송 가사를 넣었다.
6. [Style of Music]에는 만들고자 하는 음악 스타일을 쓰는 칸이다. 그 아래 선택이 나온다. alternative pop, minimal wave, neo-pagan, c-pop, klezmer, symphonic death metal, brooklyn drill, sovietwave 등 다양한 스타일이 나온다. 나는 여기에서 선택하지 않고 "CM Song"이라고 적었다.
7. 그리고 그 아래 내려가 타이틀에 만들 노래 제목을 쓰자. 나는 "Chocopie CM"이라고 썼다. 끝으로 [Create]를 클릭하면 된다.
짠~~~ 오른쪽에 "Chocopie CM" 제목의 두 개의 음원이 올라왔다. 수노는 두 개의 음원을 만들어 준다. 여기서 들어보고 결정하면 된다.
8. 만약 들어봤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요청할 수 있다. 나는 노랫말을 수정하고 다시 요청했다. 그랬더니 두 개의 음원을 더 만들어 준다. 또 들어보고 선택하면 된다.
9. 원하는 CM송을 선택하면, 이제 음원 파일로 제작하자. 해당 음원 우측에 점 3개가 있다. 여길 클릭하면 메뉴가 나온다. 맨 위에 있는 [Create]를 클릭하면 몇 분 만에 파일이 제작된다.
10. 이렇게 해서 만든 초코파이 CM송이다. 30초 CM송인데, 아쉽지만, 가사가 길어 음악이 무려 2분 31초가 되었다.
챗GPT로 노래 가사를 쓰고 수노로 노래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 다른 AI를 활용하면 이 노래를 활용해 동영상, 즉 뮤직비디어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