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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로 블로그 키워드를 찾아라

챗GPT를 활용한 검색키워드 해시태그 개발법

by 책쓰는 홍보강사 Jun 30. 2023

블로그 전략은 한마디로 검색키워드 전략이다. 그래서 블로그 포스팅은 검색키워드를 찾고, 검색키워드를 적절하게 담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작업이다. 


여기서는 검색키워드 찾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겠다. 챗GPT에게 해시태그 요청하는 방법, 네이버 추천 키워드 분석하는 방법, 그리고 우리 존재를 나타내는 키워드 활용하는 방법이다.  



챗GPT에게 해시태그 요청하기  


먼저, 챗GPT에 로그인하자. 그리고 질문을 하자. 가능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질문하자. 아래와 같이 했다.

 

[그림 1. 챗GPT에게 해시태그 요청하기][그림 1. 챗GPT에게 해시태그 요청하기]

질문자 : 

안녕. 아래 미세먼지 관련한 내용을 블로그에 긴 글을 써서 게시물로 올리려고 해. SEO에 최적화된 해시태그(#)나 키워드를 10개 알려줘.


블로그 게시물 내용은 '일상에서 미세먼지 줄이는 5가지 방법'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 줄이는 방법과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방법이야.

첫째는 집에서 공기정화식물 가꾸기

둘째는 낭비하는 에너지 사용 줄이기

세번째는 끓인 물을 공중에 뿌리고 청소하기

네번째는 불법소각, 불법 배출 신고하기

다섯번째는 환경표지제품 사용과 올바른 분리배출하기


이 내용이야. SEO에 최적화된 해시태그(#)나 키워드를 10개 부탁해.


챗GPT : 

1. #미세먼지

2. #실내공기질

3. #환경보호

4. #에너지절약

5. #가정환경

6. #공기정화식물

7. #물방울청소

8. #불법소각방지

9. #환경표지제품

10.#분리배출


위와 같이 질문하고, 답을 받았다. 질문은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했다. 블로그 게시물을 올리고 SEO에 적합한 해시태그나 키워드를 10개 요청했고, 게시물 내용을 알려주기 위해 앞 3단계의 스토리보드 내용을 보여줬다.

그랬더니 10개의 해시태그 키워드를 답변했다. 만약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재요청하거나, <Regenerate response>를 사용하면 된다.



네이버 추천 키워드 분석하기  


두 번째는 네이버에서 추천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자. 키워드를 찾을 때, 막연할 경우가 있다. 이때 네이버에 있는 ‘자동 완성 키워드’와 ‘연관 검색어’라는 기능을 참고로 하자.


‘자동 완성 키워드’는 말 그대로 자동으로 완성되는 키워드다. 네이버 검색 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의 선호도 순서로 자동으로 완성되어 배열되는 키워드다. 

[그림 2. 네이버 추천 키워드 분석하기][그림 2. 네이버 추천 키워드 분석하기]

‘미세먼지’를 입력하면 ‘미세먼지정화식물’, ‘초미세먼지’, ‘현재미세먼지’, ‘미세먼지클렌징’ 등이 입력창 아래 함께 따라 나온다.


이와 달리, ‘연관 키워드’는 네티즌이 입력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를 말한다. ‘전국미세먼지’, ‘경기미세먼지’, ‘부산미세먼지’, ‘미세먼지예보’ 등이 연관 키워드로 나온다.



우리 존재 키워드 활용하기  


세 번째는 우리 기업이나 기관의 존재를 나타내는 키워드는 꼭 활용하자. 기업 기관 이름이나 상품명, 브랜드, 프로그램명, 행사명, 정책 캠페인 등 전략적인 키워드는 계속 사용해 장기적인 차원에서 우리 브랜드를 만들어가도록 하자. 


한 가지 더 추가하면, 타깃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직관적으로 유추해서 보태도 된다. 

[그림 3. 네이버 검색어트렌드][그림 3.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이렇게 챗GPT, 네티즌, 우리 기업 기관 등 세 군데 입장에서 키워드 후보를 찾았다면,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사이트(datalab.naver.com)에서 키워드 검색 추이를 알아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네이버 트렌드에서는 트렌드 분석을 통해서 검색어의 기간별 검색 추이를 보여주는데, 이를 참고로 사용할 키워드를 최종 선정하면 된다. 물론 사용할 키워드는 전략에 따라 시기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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