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발품뉴스 Aug 16. 2024

"이 차가 대세?".. 국산차 시장에서 포착된 충격변화

국내에서 인기 급상승 중인 차종

출처: 기아자동차 (기아 타스만)

자동차는 현대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와 용도에 따라 세단이나 SUV와 같은 차량을 선택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실용성과 다재다능함을 갖춘 SUV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모든 차량이 동일한 인기를 누리는 것은 아니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인기가 적은 차종이 바로 '픽업트럭'이다. 

북미 지역에서는 픽업트럭이 넓은 적재 공간과 강력한 성능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주차의 불편함, 과도한 적재 공간, 그리고 차량 디자인 등의 이유로 오랫동안 외면받아 왔다.

출처: 기아자동차 (기아 타스만)

그런데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픽업트럭의 인기가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차량으로 재평가되면서 픽업트럭이 점차 주목받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국의 자동차 시장에서 '픽업트럭의 무덤'이라고 일컬어지던 상황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야외활동의 증가와 함께 성장 잠재력을 인식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차례로 픽업트럭을 출시하며 시장의 반응을 살피고 있다.

출처: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글래디에이터)

먼저 기아자동차는 이달 중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픽업트럭 모델 '더 기아 타스만'의 생산을 위해 화성에 위치한 오토랜드 1공장의 재정비 작업을 마쳤으며 곧 생산에 들어갈 준비를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타스만'은 기아에서 출시하는 첫 번째 정통 픽업트럭으로,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 모델은 야외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여가 문화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다.

출처: 한국지엠 (쉐보레 콜로라도)

또한 KG모빌리티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기 픽업트럭 'O100'(프로젝트명)을 개발하고 있다. 당초 올해 4분기에 출시할 계획이었으나, 제품 출시가 내년 초로 미뤄질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이 회사는 과거 쌍용자동차의 무쏘 스포츠, 액티언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 등으로 이어지는 강력한 픽업트럭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이번 신모델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한편, 제너럴모터스(GM)의 쉐보레는 지난달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서 5년 만에 전면 개편된 3세대 모델 '올 뉴 콜로라도'를 출시하였다.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출시 첫날에만 400여 대가 완판되며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픽업트럭 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그 성장 가능성에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캠핑과 차박과 같은 야외 활동이 증가하면서, 픽업트럭을 포함한 대형 레저용 차량(RV)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출처: 한국지엠 (GMC 시에라)

일각에서는 가족용 여가 차량으로서의 픽업트럭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픽업트럭은 화물차로 분류되어 배기량에 관계없이 연간 자동차세가 약 28,000원에 불과하여 유지 비용이 낮은 것도 매력적인 포인트다.


더불어,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 가능성도 엿보고 있다. '픽업트럭의 천국'으로 불리는 북미 지역은 물론, 대형 RV를 선호하는 호주,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등의 시장에서 픽업트럭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가의 이전글 100년 기술의 준대형 SUV, 8월 희소식 전해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