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le Cactus Jan 16. 2024

10살연하 외국인과 잘살기_5화

5화 경계인의 시즌


“경계인“ 둘 이상의 이질적인 사회나 집단에 동시에 속하여 양쪽의 영향을 함께 받으면서도 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사람을 뜻한다. 아시아여자로서 다른 나라 남자와 결혼했고 한국이 아닌 낯선 나라에 살면서 나는 경계인이 되었다. 결혼 전에는 애국심이나 애착도가 크지 않고 전통을 얽매이는 것이 거추장스러우니 오히려 잘 됐다 싶었다. ‘사랑하는 사람과 재밌게 잘 사면서 극복하면 되지’ 순진한 나였다.


아무도 신경 안 쓰는 이민자가 된 나는 어릴 때 운동장에서 보던 개미가 된 것과 같다. 바퀴벌레보다 덜 징그럽지만 그렇다고 굳이 집에 데려가고 싶지는 않은 무해한 곤충말이다. 한국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지만 남의 나라 이방인으로 사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미디어에서 찬양하는 신기루의 나라도 사람 사는곳었고 편 안 가르는 척하며 먹고살려고 혈안이 된 것은 매한가지다.


경계인이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내가 선택한 길을 가는데 불안하다.

긍정회로를 차단하는 불안감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 본다.

이곳에서 이 사람과 헤어지면 남이고

이 나라는 비행기 타고 떠나면

그만 아닌가?

이 사람은 행복하게 살겠지

잠깐 과연 그럴까?

한번 더 곱씹어본다.


나와 헤어질 남의 행복을

뭐 하러 질투할까?


내가 원하지 않는 아이를, 언어를, 간절하지 않은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들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불안함의 늪에 밀어 넣는 것 아닌가?


한국에 있을 때는 누구보다 자유분방하고 스스로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나를 잃어가는 것 아닐까?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면 해외생활을

하다 보면 경계인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천군만마 같은 나의 비빌언덕을 떠나 모험을 위해 들어선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는 기간이 경계인의 시즌이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10살연하 외국인과 잘살기_4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