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삶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by 쿼드제이


살다 보면 문득
나만 홀로 떨어져 있는 것 같고,
남들은 다 즐거워 보이는데 나만 우울한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또 '누구는 XX 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더라'라고 하는데... 왜 내가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손만 댔다 하면 자꾸 나락으로 빠지는지... 상실감, 패배감이 밀려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런 감정은
누구나 다 똑같이 겪고 있습니다.
원래 삶 자체가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인간' 자체도 빈 몸으로 태어나 긴 시간 보살핌을 받으며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가 되기까지 가장 오래 걸리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나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TV나 SNS 등에서는 성공한 사람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단숨에 그 자리에 오른 게 절대로 아니라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수많은 고난과 역경, 패배감과 멸시를 견뎌내고 이뤄낸 결실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내가 외롭지 않은 척, 우울하지 않은 척, 힘들지 않은 척하라는 건 아닙니다. 내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그 감정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개개인마다 다르겠죠.
운동을 한다거나, 책을 읽는다거나, 전문가와 상담을 한다거나, 친한 친구와 수다를 떤다거나.. 등등 (단, 음주는 가급적 피했으면 합니다. 경험상 나아지지 않고 계속 우울해지거든요..)



투자도 같은 맥락입니다.
단숨에 얻어으려는 마음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가 정한 원칙에 따라 흔들리지 않아야 비로소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의 현실


원래 삶이라는 게 선택의 연속이고, 그 선택에 대한 책임과 고통이 뒤따르는 법입니다. 그걸 견뎌내야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고, 여기에 +@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정성과 노력을 쏟아붓는 사람들이 더 성공하는 것입니다.


세상이 불공평한 게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은 다 했는가'를 먼저 생각해 보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는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경제적 자유와 가치 있는 삶을 응원합니다 :)

keyword
이전 10화자신감에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할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