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석 Nov 20. 2023

영어 시를 낭송하다

리듬과 움직임으로의 건강한 기억하기

 Twinkle, twinkle, little star의 내용은 아이들은 잘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이것은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음률이 들어 있어 낭송하기가 좋습니다.     


 아이들과 영어시를 낭송하기 위해서 이 시가 가지고 있는 그림을 생각했고 리듬적으로 어떻게 읽을 것인가 고민을 하였습니다. 소리가 나의 몸으로부터 떨어져 나와서 자유롭게 아이들 쪽으로 날아갈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시를 낭송하면서 시의 아름다움이 두드러질 수 있도록 말하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할지, 어떤 호흡과 리듬으로 낭송할지, 여기에 맞는 움직임 동작이 있는지를 생각했습니다.     


 아이의 배움의 특성은 특정한 리듬과 움직임들이 있을 때 잘 배운다고 합니다. 9살 정도 아이는 호흡과 심장박동 정도는 수면 시에 1:4 정도라 합니다. 1:4 정도면 안정적인 상태입니다. 이런 이유로 9살 정도의 아이들에게 4박자이자 서정적인 아름다운 안정적인 리듬이 되는 시가 좋은 것 같습니다.     


 상상력이 활성화되는 학령기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기억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어제 배운 시에 대해서 반복하여 낭송하며 배우기를 즐거워하고 기뻐합니다.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서는 단순히 외워서 낭송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적으로 드라마처럼 연출이 되면 좋겠죠. 몸의 움직임과 노래하는 듯한 리듬적인 낭송이 함께 이루어지면 아이는 깨어있는 상태가 되어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이렇게 음악적이고 언어적인 시간들을 가진 뒤에서야 아이들이 집중을 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7세~9세 때의 아이들은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는지 구별되는 삶을 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이 다 중요하게 여깁니다. 7세~9세 때 문장 외우기를 연속적으로 반복한다면 잘 잊지 않고 낭송합니다. 아름다움이 뭔지를 알고 그 찾아낸 것으로 수업을 하면 아이들도 배움을 아름답게 배워나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Twinkle, twinkle, little star는 1절에서 5절까지 있으며 각 절마다 각기 다른 움직임으로 하다 보면 1학기까지 아침마다 리듬활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Twinkle, twinkle, little star,

How I wonder what you are!

Up above the world so high,

Like a diamond in the sky.

Twinkle, twinkle, little star,

How I wonder what you are!     


반짝반짝 작은 별

넌 정말 놀라운 존재로구나.

세상의 저만치 높은 곳에서

하늘의 다이아몬드처럼

반짝반짝 작은 별

넌 정말 놀라운 존재로구나.     


 1절에서 5절까지 영어 발음이 안 되는 내가, 원어민 선생님을 찾아가 발음 연습도 해보았지만 잘 안되더라고요. 발음은 안되었지만 어떻게 리듬 있게 움직임을 만들까를 연구하고 낭송하니 제법 멋있는 낭송언어와 함께 움직임들이 만들어지더군요. 그래서 그런가요? 5절까지 낭송하는 게 쉽지 않았지만 날마다 함께 낭송하며 움직이니 모두 다 외워버립니다. 억지로 외우라고 하지 않고 리듬과 움직임으로 저절로 기억하는 것이 건강한 기억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