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야 할 일을 자주 까먹는다.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 마무리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잦은 싫증을 느낀다. 필요한 일을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렵다.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지나치게 완벽주의적 성향을 갖고 있다. 일정관리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증상들은 성인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ADHD란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의미합니다. 주로 아동기에 많이 발생하여 성인이 되면 대부분 호전되긴 하지만 전 세계 성인의 약 6% 이상이 겪고 있는 문제로서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게으르고, 집중력이 약한 의지와 성격 문제로 받아들여진 ADHD는 최근 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저는 위의 증상들 중 대부분을 겪고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을 자주 까먹고, 집중을 잘하지 못하고, 잦은 싫증을 느끼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지나치게 관리에 신경을 쓰곤 합니다. 그래서 메모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해야 할 일을 자주 까먹으니 중요한 일정들을 놓치곤 했습니다. 이마저도 노트에 메모를 하니 적어둔 걸 보지 않아 다시 중요한 것들을 놓쳤었고, 결국 하루에 한 번 이상 사용하는 캘린더에 모든 내용을 메모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니 이때 Time Blocking을 우연하게 삶에 적용하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캘린더에 중요한 내용들을 적기 시작한 후 해야 할 일을 놓치거나 집중을 잘 못하고 관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는 문제들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캘린더에 해야 할 일을 모두 적어두니 적어도 업무를 놓치지는 않았습니다. 메모 내용이 캘린더 일정에 적혀 있으니 언제까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더 직관적으로 일정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 일정을 보는 캘린더에서 적어두니 일정관리를 위한 또 다른 툴을 사용할 필요도 없어 지나치게 관리를 할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사실 이 과정은 Time Blocking 방법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Time Blocking은 하루를 시간 블록 단위로 세분화하고, 해야 할 일을 배정하여, 일정을 소화하는 일정관리 방법을 뜻합니다. 시간 단위로 쪼개 일정을 배정하여 처리만 하지 않았을 뿐 캘린더에 메모를 하는 습관이야말로 Time Blocking을 가장 가볍게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ADHD를 위한 Time Blocking 방법이라고 일반적인 Time Blocking 방법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캘린더 중심으로 일정을 모으고, Time Block 간 적절한 간격을 두어 시간 블록 단위로 배정하고, 한 번에 하나씩 Single-tasking으로 몰입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정을 캘린더로 모으는 것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ADHD를 겪고 있거나 의심이 되는 분들은 자주 까먹고 하나에 집중하기 어려워 일정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하나로 모아주는 것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들을 하려다 보면 완벽주의적 성향을 자극하여 오히려 Time Blocking을 온전히 적용하기도 전에 포기할 수 있습니다. 저도 우연찮게 메모로 시작되어 지금은 다양한 Time Blocking 방법을 업무와 삶에 적용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Time Blocking을 거창하게 시작했다면 중간에 포기했을 수 있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방법을 강제적으로 내 삶에 적용해야 한다는 강박이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Time Blocking은 ADHD의 치료제는 절대 아닙니다. 그러나 ADHD의 증상을 겪고 있으시고 일정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Time Blocking은 좋은 행동 루틴을 만들어주어 부분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The Professional To-do Calendar, MOBA 둘러보기
2. MOBA를 가장 빠르게 만나는 방법, Join Waitlist
*이 글은 MOBA Blog 콘텐츠입니다. 원문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