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포텐셜 리뷰
누구나 숨겨진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잠재력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요?
'히든포텐셜'의 1부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숨겨진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성취도가 높은 사람들의 어릴 적 재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출발점만으로 종착점을 예측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기회와 배움에 대한 동기 부여가 있다면 누구나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잠재력은 시작점이 아니라 얼마나 멀리 나아가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 책은 야망이 아니라 열망을 논하는 책이다.
이 책은 결과에 집착하는 ‘야망’이 아닌,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는 목표로서의 ‘열망’을 다룹니다. 단지 열심히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성장하고 발전하느냐입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단순한 마음가짐을 넘어선 어떤 특별한 자질이 필요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주도력, 친화력, 자제력, 결의 같은 자질을 ‘품성의 미덕’으로 설명하며, 품성을 단순한 의지력으로 실천되는 원칙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히든포텐셜에서는 품성을 다양한 기량의 집합으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기량을 통해 사람은 마감일을 지키고, 불의에 맞서 목소리를 내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품성 기량을 통해 우리는 스스로 기회를 창출하고 잠재력을 발휠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책에서는 창업자들을 인지적 기량과 품성 기량으로 나누어 각각 교육하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인지적 기량(금융과 마케팅)은 기회를 창업자들이 금전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품성 기량(주도력, 자제력)은 창업자들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도록 도왔습니다. 품성 기량을 배운 이들은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더 많은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 실험은 품성 기량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며, 이 기량은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기를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컴퓨터와 로봇이 점점 더 많은 인지적 기량을 대체하는 지금, 우리는 ‘품성 혁명’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품성 기량은 인간을 기계 이상의 존재로 만들어 주는 요소입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인간다운 상호작용과 관계가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되며, 인간다움을 이루는 품성 기량의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하며 숨은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품성 기량이란 바로 이런 불편한 상황을 기꺼이 마주할 용기에서 비롯됩니다. 익숙한 방식을 포기하고, 준비가 충분하지 않아도 도전하는 것.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실수를 각오하고 링 위에 오르는 용기, 바로 이것이 고속 성장을 이루는 핵심입니다. 불편함 속에서 배우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학습 효과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일을 미루는 이유는 게으름 때문이 아니라, 그 행동이 불러오는 불쾌한 감정을 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편안함을 느낀다면, 어쩌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목표를 이루려면 빗나갈 각오를 해야 합니다. 불편한 상황을 일부러 찾아가고, 더 많은 실수를 감수하는 용기야말로 성장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노력이 칭찬으로 보상될 때, 우리는 스스로를 채찍질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더 큰 노력을 하게 됩니다.
불편함을 감수할 준비만 되어 있다면, 배움에 너무 늦은 나이는 없습니다. 이 용기는 전염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난관에 맞설 준비가 되었다는 느낌을 기다리다 보면, 아예 시작조차 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준비를 기다리기보다, 눈을 질끈 감고 한 발 내딛는 용기야말로 진정한 시작입니다.
스펀지처럼 모든 것을 흡수하는 주도력은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성장은 단순히 노력의 양이 아니라, 얼마나 잘 배우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진전은 종종 단순한 노력보다 똑똑하게 접근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성장은 자아 충족보다는 배움과 발전을 목표로 삼는 데서 시작됩니다. 주도적으로 정보를 찾아내고, 불필요한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는 능력이 핵심입니다.
수동적으로 반응하고 자아를 충족시키는데 집중한다면, 지름길을 모색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호막안에 갇히게 되는데, 새로운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약하고 자기 평판을 위협하는 정보는 무엇이든 거부하게 됩니다. 수동적으로 정보에 반응하거나 자아를 방어하기 위해 시야를 닫고있는다면 성장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도력과 성장 지향성을 갖춘 사람은 정보를 단순 소비하지 않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성장을 위한 자양분으로 활용합니다. 성장에대한 최적점은 주도력과 성장지향성이 만났을때입니다.
완벽주의는 숨은 잠재력을 실현하는 비결이 아니라, 오히려 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성장은 단점이나 결함을 수용하고,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에 집중하는 데서 이루어집니다.
완벽주의자들은 흔히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겪습니다
1. 사소한 세부 사항에 집착해 더 큰 문제를 놓칩니다.
2.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도전을 회피합니다.
3. 실수할 때 자신을 비하하여 실수에서 배우기 어려워집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마음은 점점 좁아지는 시야에 사람을 가두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결국 실수를 회피하게 만듭니다. 특히 높은 압박감 속에서 자동으로 하던 동작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조나 다이빙 선수, 골프와 야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입스’ 현상처럼 말입니다.
완벽주의가 아닌 탁월함을 추구해야합니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완벽'보다는 '탁월함'을 추구할 때 필요한 실수를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울 때는 최소한 실패만 면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빠르게 실행하고, 필요할 때 교정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사람들은 우리의 최악의 순간이 아닌, 최고 성과로 잠재력을 평가합니다. 스스로에게 조금 더 너그러워지며, 완벽함보다는 시도 자체의 가치를 알아보는 것이 진정한 성장의 시작일 수 있습니다.
어떤 목표를 세우든,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장애물을 만납니다. 이때 높은 곳으로 오르게 도와주는 임시 지지대, 즉 ‘임시 구조물’이 필요합니다.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을 마주할 때 필요한 회복력과 지지를 제공합니다.
임시 구조물은 다음과 같은 4가지 특징을 보인다.
1. 다른사람에게서 비롯된다.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멘토, 교사, 코치, 동료 등 외부의 도움을 통해 지지를 받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언덕이 되어줍니다.
2. 장애물에 맞춤형으로 제작된다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직면한 장애물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됩니다.
3. 결정적 시점에 등장한다.
장애물이 발생하고 나서야 쓸모가 있기때문에 장애물이 없다면 등장하지 않는다.
4. 일시적이다.
장애물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장애물을 처리하고 난 이후에는 구조물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
삶을 살아가다 보면, 때로 실수는 쌓이고 성과는 사라지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때 적절한 지지를 받는다면, 성장을 막는 장애물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스스로는 보지 못했을 길을 제시해 주며, 반복되는 일상에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 정체기를 맞았을 때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조물 덕분에 우리는 난관과 회의를 강인함의 원천으로 바꿔내고, 숨겨진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꾸준히 바꾸고 높이며 배움 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기량을 개발하려면 지루한 반복을 견뎌야 한다고 하지만, 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최선의 방법은 일상적인 반복을 즐거움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강박적으로 일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더 쉽게 지칩니다. 위대한 성과를 위해서는 계획적인 연습이 필수지만, 무리한 연습으로 활동이 즐거움이 아닌 의무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집착적인 강박관념이 추진력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진정한 동기는 조화로운 열정에서 비롯됩니다. 조화로운 열정이란 목표를 강박적으로 추구하기보다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이때 몰입 상태에 들어가기 쉬워지고, 연습은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삶을 풍요롭게 하는 활동이 됩니다.
기량을 개발하는 과정은 잘 설계된 ‘계획적 놀이’처럼 즐거워야 합니다. 연습에서 고통을 제거할수는 없지만,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 놀이에는 신선함과 다양함이 필요하며, 자신의 과거와 경쟁하며 성장하는 목표를 두는 것이 핵심입니다.
완벽함보다는 과거의 자신보다 나은 미래를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뭔가를 좋아하면 잘하려고 애를쓰고, 그러면 실력이 나아지고, 실력이 나아지면 계속해서 하고싶어집니다. 또한 성장과 창의성은 즐거움에서 비롯되기에, 이를 위해 규칙적인 휴식을 필요로 합니다. 휴식은 단순한 쉼이 아닌, 새로운 아이디어와 배움의 깊이를 제공해 조화로운 열정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강박적으로 계속 연습을 이어가려는 태도는 오히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진전이 있어야 연습이 가치가 있는것이고. 연습의 양이 아니라 질이 더 중요합니다.
정체기는 성장의 멈춤과 함께 불안과 좌절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멈춤이 아니라, 방향을 재조정하거나 새로운 길을 모색할 때가 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체에 빠지는 이유는 잘못된 방향, 부적절한 접근 방식, 또는 자원의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 기량은 꾸준히 오르지 않고, 점차 가파른 산을 오르는 것처럼 느려지기 마련입니다. 이 때는 오히려 후퇴와 재충전이 필요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후퇴는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방향을 돌아보며 올바른 길을 찾는 데 필요합니다. 뒤로 물러난다는 것은 현재의 일을 접고 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의 방향을 돌아보며 올바른 길을 찾는 것입니다. 후퇴는 일시적인 성과 저하를 불러오지만, 이를 통해 새로운 방법을 찾고 익히면 이전보다 더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과거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몸에 익혀야 하며, 이는 결국 더 높은 수준의 성장을 이루게 해줍니다.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과정에서는 안정감을 포기하고 불확실성을 감수해야 합니다. 기존의 길에서 벗어나는 일은 불안할 수 있지만, 이는 새로운 성장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지도는 없습니다. 정확한 경로를 제시해주는 네비게이션도 없습니다. 심지어 우리가 가는 길이 사실은 없을 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길을 개척해 가면서 조금씩 직접 길을 뚫어야 할지도 모르는것이구요. 좋은 소식은 길을 떠나는 여정에 착수하기 위해 완벽한 지도가 필요하지 않다는것입니다.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가늠하게 해줄 나침반만 있으면 됩니다.
일상에서 동기를 유발해주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요인이 진전을 이룬다는 느낌입니다. 무작정 열심히 한다고 동기가 생기지는 않지만, 때로는 샛길을 통해 재충전하며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회로는 재충전을 위한 길입니다. 쉬는게 아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것이 아닌, 잠시 경로를 이탈하지만, 여전히 움직이고 다른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진전은 한순간을 단편적으로 보면 알아채기 어렵습니다다. 진전은 오랜 시간에 걸쳐 펼쳐치며, 특정한 어려운 순간에 몰두하면 정체한 기분이 들기 쉽습니다. 몆주, 몇 달, 몇 년에 걸쳐 지나온 길을 바라보아야 비로소 먼 길을 왔고 장족의 발전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극복하기 어려운 장애물에 부딪히면 종종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듭니다. 너무 버겁고 가로막는 힘이 강하게 느껴질 때, 사람들은 자력으로 극복하라는 조언을 하곤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외부 자원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요청함으로써 자신의 숨은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승산이 낮을 때 오히려 바깥으로 시선을 돌리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필요합니다.
때로는 도움을 줄 사람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자구책’인데, 자구책이란 이미 존재하는 재원을 활용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말합니다. 자구책은 흔히 개인의 능력으로 여겨지지만, 때로는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이 가장 견고한 자구책이 되기도 합니다. 예시로 퀴즈쇼에서 출연자가 문제의 정답을 모를때 자기 지인에게 전화걸어 도움을 받는 방법을 뜻하는 생명줄이 이에 상응하는 장치입니다.
지식이 풍부한 동료와 함께 공부하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행위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자신이 잘하지 못해도 가르침을 통해 오히려 더 많이 배우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경험은 실력 향상과 더불어 자신감을 높이는 데도 유익합니다. 누군가를 격려하고 지도하면, 자신의 목표를 향한 동기도 유발됩니다. 주는 행위는 능동적이기 때문에, 지도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음을 깨닫고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기대를 걸면 그 기대가 동기가 되어 더 높은 목표를 향하게 해줍니다. 높은 기대는 정상을 향한 지지대가 되어주는 반면, 낮은 기대는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가 높은 기대를 보여줄 때 우리는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반대로 낮은 기대는 오히려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내가 해내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해줍니다
다른 사람의 낮은 기대를 넘어서고 싶은 욕구는 투지를 북돋아줍니다. 하지만 투지 외에도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명분이 필요합니다. 소중한 사람을 위해 노력할 때, 우리는 스스로 몰랐던 강인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내가 최선을 다하는 이유는 나를 믿는 그대들을 믿기 때문이다.
진전은 단순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후퇴가 필요할 때도 있으며, 진전은 산 정상에서 뿐만 아니라 산을 오르는 도중에서도 보입니다. 회복 탄력성 역시 성장의 한 유형입니다. 홀로 장애물에 맞서 싸우는 것도 가능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치면 더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여러 사람이 나를 믿어준다면, 그 믿음에 부응하며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
이로서 히든 포텐셜의 1, 2부 정리가 끝났습니다.
1부에서는 품성기량의 중요성과 이를 통해 숨겨진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열망을 가지고 불편함을 마주할 용기를 키우며, 주도력과 성장 지향성을 갖추고 완벽주의가 아닌 탁월감을 추구할 때 우리는 진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잠재력은 우리의 마음가짐과 행동에 따라 무한히 확장될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마주하는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임시 구조물'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조화로운 열정, 그리고 정체기를 극복하는 방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잠재력은 혼자만의 힘이 아닌, 주변의 지지와 협력을 통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발현 될 수 있습니다.
3부는 이러한 품성 기량을 기를 수 있는 체제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학교, 팀, 사회에 적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으나 적용하기 어려운 느낌이 들어 정리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만약 알고 싶다면 책을 직접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