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여러분은 잠을 얼마나 주무시나요? 잠을 줄이고 무언가를 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요?
최소한 7시간의 취침시간은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10시간 정도 자야 합니다. 잠자는 시간은 쓸데없는 시간 혹은 불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건 완전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가 하루 종일 해야 될 일 중 가장 중요한 건 잠을 제대로, 충분히 자는 겁니다.
그럼 우리는 '왜' 잠을 충분히 자야 할까요? '왜' 잠이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수면시간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1. 직장인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갑니다. 아침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 일상이 반복됩니다. 잠을 최대한 줄이고 그 시간에 뭔가를 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하고 싶어 하는 게 거창한 것도 아닙니다. 유튜브를 보거나 넷플릭스를 보면서 시간을 보낼 뿐입니다. 이렇게 보내는 시간이 나를 위한 휴식의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늦게 잡니다. 새벽 1~2시는 기본입니다. 다음날 아침이 되면 몸은 너무나 무겁습니다. 출근하려고 몸을 일으키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10분만 10분 만을 외치다가 출근 시간이 임박해서야 일어나서 겨우 출근합니다.
출근하면 몸이 피곤하고 업무에 집중하기도 어렵습니다. 늦게 일어났으니 당연히 아침도 거르게 되고, 커피를 먹고 단 음식을 찾게 됩니다. 퇴근시간만 기다립니다. 잠을 줄이고 가공식품은 계속 찾게 됩니다.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찾아다니고 경치 좋은 여행지는 찾아다니면서 정작 우리 몸에 대해서는 왜 전혀 신경 쓰지 않나요? 잠을 제대로 자야 합니다. 그러나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우리는 잠을 너무도 소홀히 생각합니다.
2. 학생
학생들도 제대로 잠을 자지 않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학생들은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인들보다 더 쉴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바로 학생들입니다.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하는 공부는 끝이 아닙니다. 학원도 가야 하고 독서실을 다녀야 합니다. 아이들이 커갈수록 집에 오는 시간은 점점 늦어집니다. 집에 온다고 끝나지 않습니다. 늦게까지 공부를 합니다. 공부를 하지 않는 학생들은 게임을 하거나 직장인들과 마찬가지로 휴대폰을 가지고 시간을 보냅니다.
공부를 하던 하지 않던 늦게 자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제대로 식사를 챙겨 먹지도 못합니다. 편의점에서 삼각김밤이나 라면으로 식사를 때우는 게 일상이 된 지는 오래입니다. 그나마 집에서 밥을 먹을 때마저도 배달음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학생들은 직장인보다 잠을 더 제대로 자야 합니다. 그리고 오래 자야 합니다. 잠을 줄이고 무언가를 하는 건 머릿속만 더 복잡하게 만들 뿐입니다. 잠을 자야 하루동안 내게 들어온 기억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이때,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잊어버리고 중요한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않으면 이 과정이 생략되어 버립니다. 머릿속은 정리가 안되고 점점 뒤죽박죽 됩니다. 매일같이 새로운 정보를 저장해야 하는데 머릿속이 정리되어 있지 않으니 제대로 기억할 수 없습니다. 잠을 줄이면서 늦게까지 공부하지만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는 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기억나는 것마저 시험이 끝남과 동시에 모조리 잊어버립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세요
잠을 줄이면서 뭔가를 하지 말고, 차라리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세요. 졸린 잠을 억지로 참아가며 뭔가를 하면 집중도 잘되지 않고 효율도 떨어집니다. 몸만 피곤하고 다음날 일에 집중도 되지 않습니다. 하루종일 피곤해집니다.
일찍 잠을 자면 자는 동안 머릿속은 깔끔하게 정리되고 아침에 다시 맑은 정신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어도 좋고 공부를 해도 좋습니다.
이 시간에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패해도 상관없어요. 어차피 늦게까지 잠을 잤다면 없는 것과 다름없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새벽시간은 나에게 공짜로 생긴 보너스입니다. 새벽 시간에는 나를 찾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오로지 나만의 시간입니다.
일찍 잠들지 못하게 방해하는 가장 큰 문제는 휴대폰입니다. 휴대폰을 보면 SNS를 하게 되고 영상을 보게 되고 쓸데없는 기사까지도 보게 됩니다. 생산성이 "0"인 아까운 시간만 계속 흘러갑니다.
늦게까지 억지로 깨어있지 마세요. 졸리면 누워서 그대로 자면 됩니다.
대신 일찍 일어나 맑은 정신으로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내 인생 변화는 '제대로 된 수면'에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