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임 여사, 주식으로 돈 벌다(강환국)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오늘은 강환국 작가의 ‘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임 여사, 주식으로 돈 벌다’에 대해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강환국 작가는 퀀트 투자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코인, 주식 등 다양한 자산군에 퀀트를 도입해 수익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퀀트투자는 무엇이고, 어떻게 수익을 자동화할 수 있을까요?
주식투자의 기본, '투자원칙'
주식 투자로 돈 벌기 쉬우신가요? 어렵습니다. 신기하게도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갑니다. 마치 누군가가 지켜보고 나의 매매 패턴과 반대로 주가를 조절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걸까요?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순 없을까요?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자신만의 투자원칙이 없기 때문입니다. 상승, 횡보, 하락장에서 언제 매수하고 매도해야 될지에 대한 자신만의 투자원칙이 없습니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종목, 유튜브에서 추천하는 종목을 매수합니다. 수익이 나기만을 기다립니다.
이런 방식의 투자는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하게 만듭니다. 주가가 떨어지면 가격이 더 떨어질까 불안하고, 주가가 오르더라도 다시 떨어질까 불안합니다.
가격이 떨어질 때 본전이라도 회복하자는 마음에 무리하게 물타기를 시도합니다. 평단가는 낮아지지만 투자금이 커집니다. 가격은 회복되지 않고 점점 더 떨어집니다. 가진 원금 대부분을 잃어버립니다. 오르더라도 가격이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은 이제 막 상승을 시작한 종목을 매도하게 만듭니다. 2배 3배 이상 오를 수 있는 종목을 10% 수익만으로 끝내게 됩니다.
남들과 반대로 하는 '나만의' 투자원칙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수익은 길게 하고, 손실은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 아무리 공격적인 투자자라고 할지라도 한 종목에서 전체 자산의 2% 이상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손실이 커지면 주식 투자를 다시 시작할 돈이 사라져, 다시 투자할 수 없게 됩니다. 종목에 대해 분석하고, 투자원칙에 따라 매매하면서 무리한 물타기는 지양해야 합니다. 투자를 반복하면서 부족한 점은 보완해 투자 실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또한, 오르는 자산에 투자하고 내리는 자산은 손절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모든 원칙과 반대로 투자합니다. 수익은 짧게 가져가고, 손실은 길게 가져가며 오르는 자산 대신 떨어지는 자산을 매수합니다. 무리한 물타기로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납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반강제적으로 투자시장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투자 원칙을 지키는 '퀀트투자'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 마인드를 머릿속에 되뇌며 투자를 하더라도 투자 원칙을 지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감정과 상황에 따라 잘못된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게 퀀트 투자입니다.
퀀트 투자는 종목 선정을 위한 조건을 넣으면, 그 조건대로 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인간의 감정은 완전히 배제할 수 있습니다. 종목 선정에 별도의 시간을 낼 필요도 없습니다. 조건에 맞는 종목을 선정해서 자동으로 매수해 주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실전투자를 하기 전에 백테스트를 통해 최대 손실, 연평균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한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조건을 수정해서 다시 만들면 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가끔씩 수익률을 체크하는 것뿐입니다.
퀀트 투자의 시작, '영구 포트폴리오'
이 책에서는 BAA, 변형 듀얼 모멘텀 등 다양한 퀀트 투자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영구 포트폴리오라는 전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른 전략에 비해 매수 조건이 간단하고, 연복리 수익률도 준수하며, 최대 손실도 낮은 전략입니다.
아 전략은 주식(SPY), 채권(TLT), 금(GLD), 현금에 25%씩 분산해서 투자하는 겁니다. 주식과 채권으로 상대 위험성을 헷지 하고, 안전자산인 금과 현금을 추가한 전략입니다. 주식이나 채권이 많이 떨어졌다고 판단되면 현금 일부를 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투자자금이 추가로 생겼다면 비율에 맞춰서 해당 종목을 매수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영구 포트폴리오 전략에 이동평균선을 도입하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종목이 100일선을 이탈하면 매도하고 100일선을 돌파하면 매수하는 겁니다. 강환국 작가가 책에서 이야기하는 추세추종 전략과도 비슷합니다.
주식 투자가 어렵다고 느끼셨나요? 주식 투자로 손실만 보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퀀트투자를 시작해 보세요. 손실은 줄이고 수익은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간편한 투자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