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주형 Oct 26. 2023

마케터에서 개발PM으로?!

업계와 직무를 옮기는 진솔한 커리어 이야기

개발 PM 임주형 

 나는 2021년부터 아이쿱생협(자연드림)에서 온라인사업팀, 캠페인팀에서 근무했다. 캠페인 기획부터 운영, 성과 분석, 관리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생협의 가치와 상품을 알리는 데 힘썼다.


 그러던 중, 2023년 상반기부터 하이퍼하이어라는 회사의 개발 PM으로 직무를 옮기게 되었다.

하이퍼하이어는 IT 스타트업으로, 마케터에서 개발 PM으로의 직무 전환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하지만 마케팅과 개발 PM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다.






 첫째, 마케팅과 개발 PM 모두 사용자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마케팅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잘 이해하고,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개발 PM은 사용자가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한다.


 둘째, 마케팅과 개발 PM 모두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마케팅은 캠페인 기획부터 운영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해야 하며, 개발 PM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부터 출시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해야 한다.


 셋째, 마케팅과 개발 PM 모두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다.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개발 PM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

이러한 상관관계와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 PM으로의 직무 전환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종합적으로,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고,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일이다. 개발 PM은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정하고, 일정을 관리하고, 해외 개발자들과 협업하며,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일이다. 두 직무 모두 고객 중심적이고, 창의적이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실제로 하이퍼하이어에서의 PM업무를 진행하며 느끼는 바는, 마케터로서의 2년간의 경험이 개발 PM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는 데 마케팅 경험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기획,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개발팀과 원활하게 협업하고 있다. 끊임없는 학습과 노력으로 개발 PM으로서의 역량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2023/10/23 Jayden

추가로,  '프로젝트 매니저 스트레스 관리법 (현직자) 나만의 방법'에 대해서 알고싶으시다면?!

https://brunch.co.kr/@joohyung-im/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