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누씨 Jan 17. 2024

무엇을 하든 성공하는 방법

우리는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항상 성공을 갈망한다

하지만, 나는 항상 부족한 것 같고 내가 잘 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내가 과연 잘하고 있는 걸까? 혹시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을까?'


생각의 생각이 꼬리를 문다

과한 생각은 더 많은 비교군을 끌어내고 그 비교군과의 비교를 통해 초라한 내 모습을 마주하곤 한다


이렇게 뫼비우스의 띠에 갇혀 끊임없이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심지어는 포기하고는 만다 

나조차도 수 없이 그랬던 것 같다




그렇다면 성공이란 뭘까?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목적하는 바를 이룸'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건 결국 내가 하는 일의 목적을 되새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우리는 때때로 내가 하고 있는 일, 업의 목적을 잊고선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사소한 일을 하던간에 무엇이든 각각의 목적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일례로, 나는 해외에서 현지 가이드를 하고 있다

가이드에게 있어 행사 진행하는 도중에는 정말 신경쓸 부분이 많다


동선파악, 길 안내, 입장지 체크, 식당 파악, 인솔자&운전기사&손님과의 소통, 역사설명, 관광지 설명, 약간의 유머를 겸비한 엔터테인먼트, 손님 불편사항 파악 및 조치, 사진 촬영, 현지 날씨 파악 등등 손님들 개개인에게 즐거운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주기 위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다


이렇다 보니 가끔은 내가 뭘 하고 있는건지 무엇을 지금 신경 써야될지 헷갈릴데가 많다

또는, 상황마다 다른데 내가 어떤 장단에 맞추어 행동해야 할지 헷갈릴 수도 있다


그럴땐 목적을 떠올리자

가이드의 목적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가이드는 '손님의 안전과 행복한 여행을 만들어드리는 것'이다

행복 이전에 안전이 먼저라는 말이다


목적에 따르면 전체 손님들의 안전이 어느정도 보장되어있는 상황에선 손님의 요구를 좀 더 가까이서 친근하게 들어주어야 한다

하지만, 신경쓸 부분이 많고 안전하지 않다 하면 모든 손님들의 행동을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를 잡고 안전 요소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목적을 떠올리며 행동하는 것은 내가 하는 일을 좀더 단순하게 만들어줄 것이고 또한 성공으로 귀결될 것이다




한가지 더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남들보다 '더' 하면 된다


더한다는 말은 무슨 말일까?


현상유지만 하는 사람은? 시키는 일만 한다

그래도 뭐라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은? 할일에 대해 요령을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한다

'더'하는 사람은? 효율적임을 알지만 한번 몸으로 부딪혀보고 한번 더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머리로 생각하고 결론 짓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기억할 수 있도록 행동한다는 것이다


인간에게 축복이자 저주는 기억과 망각이다

쉽게 온 것은 망각으로, 어렵게 온 것은 기억으로 남게 된다


나 또한, 오늘의 글쓰기는 조금이라도 기억의 영역에 집어넣고 싶어 글로써 작성하는 중이다

내가 머리로 알고 생각으로 그칠 수 있던 이야기를 끄집어내 글쓰기로 발현하게 된다면, 내 기억은 이를 조금이라도 더 기억하려고 노력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이다



결국 성공은 내가 하는 일의 목적을 끊임없이 되새기며 한발 더, 한번만 더 나아가고 끊임없이 부딪히는 사람에게 찾아올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거절당하는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