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긴기다림 Jun 20. 2024

지금이 제일 젊다

   “지금이 제일 젋다”라는 말은 들을수록 기분 좋아지고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거는 과거고 앞으로 나의 인생에서 지금이 제일 젊을 때입니다. 지금이 남은 인생의 시작점입니다. 지금 하는 것이 제일 빨리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지금의 나는 아주 매력적인 존재입니다.      

  지나온 삶이 어떤 삶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따라 나의 삶은 새롭게 펼쳐질 것입니다이런 관점으로 지금의 나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의 나는 무엇을 하고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봤습니다.     


  지금의 나는 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 항상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행복한 가정’에 대한 배움을 위해 노력합니다. 경제적으로 안정인 삶을 위해 노력합니다. 건강, 좋은 기분, ‘행복한 가정’에 대한 배움, 경제적 안정을 위해 지금의 나는 무엇을 하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건강을 위해 지금의 나는 무엇을 하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평균 수명으로 봤을 때 앞으로 30∼40년 정도가 남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지금의 생활은 운동과 음식조절이 필요합니다. 걷기, 달리기, 근력운동은 지금의 나의 육체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명상과 충분한 수면은 정신적인 피로에서 벗어나게 해 주어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음식조절을 통해 건강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고, 몸에 해로운 음식은 먹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식하지 않고 있습니다. 간혹 음식에 대한 욕심으로 과식하면 단식의 시간을 늘립니다. 먹는 것으로 속이 차 있는 시간과 단식으로 속이 비어 있는 상태의 밸런스를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지금의 나는 운동과 음식 습관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는 첫발을 때는 의미를 가집니다. 달리기, 걷기, 근력운동, 명상, 숙면, 간헐적 단식, 소식 등은 지금의 나에서 먼 미래의 나까지 건강이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출발점의 의미를 지닙니다.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지금의 나는 부정적인 감정이 점유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나의 행동으로 기분이 나쁘면 기대치와 행동의 간극을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타인으로 인해 기분이 나빠지면 타인의 과제와 나의 과제를 분리하려고 합니다. 나쁜 감정을 일으킨 특정 사건을 기억에 담아두려 하지 않습니다. 행복감을 주는 생각을 자주 하려고 노력합니다. ‘웃고 있는 가족’ ‘여행하고 있는 모습’ ‘원하는 일이 성취된 모습’ ‘필요한 것을 얻었을 때의 모습’ 등 미소 짓게 하는 모습을 쉽게 떠 올리도록 연습합니다. 지금의 나는 좋은 기분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나쁜 기분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좋은 기분을 만드는 행동과 생각에 자주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예상치 못한 일로 기분이 나빠지는 경우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길에서 넘어졌을 때 ‘크게 다치지 않아서 다행이네’ 차 앞으로 갑자기 사람이 지나가면 ‘사고가 나지 않아 다행이네’와 같이 예상치 못한 일에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말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좋은 기분을 유지하고나쁜 기분을 사라지게 하는 다양한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지금의 이런 노력이 앞으로의 내가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인생은 기분 좋은 감정으로 가득하리라 생각합니다. 남은 인생이 좋은 기분으로 가득 차도록 지금의 나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행복한 가정’에 대한 배움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에 관련되는 요인들을 찾아보고 각 요인별로 공부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책과 논문을 통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을 모아서 분리해 보고 있습니다. 특정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지 자료를 찾고 생각해 봅니다. ‘행복한 가정’에 관한 배움을 위해 지금의 나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의 내가 가장 관심 있는 주제인 ‘행복한 가정’에 관한 공부는 미래의 나에게 깊은 통찰을 전해 줄 것입니다. 지금의 나는 행복한 가정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입니다지금의 나는 행복한 가정에 대한 배움이 시작되는 유일한 공간입니다. 지금 ‘행복한 가정’에 대한 배움의 시작으로 ‘행복한 가정’에 대한 많은 지혜가 쌓일 것입니다. 이는 많은 가정의 행복에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입니다. ‘행복한 가정’에 관한 연수를 위해 오늘도 자료를 찾고 생각을 벼리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생각합니다. 지금의 나는 앞으로의 내 인생이 경제적으로 풍요롭기를 바랍니다. 경제적 풍요를 위해 돈, 금융, 경제, 상품 등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옛 지식과 지금의 지식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거장들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짚어보며 정리하고 생각합니다. 마음에 남는 것만 모아 실행할 수 있는 것을 지금의 나는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경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공부에 대하여 기분 좋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경제적 안정’을 위한 실천에서 문제상황이 발생해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나는 자신의 ‘경제적 안정’을 넘어 많은 사람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내가 하고 있는 ‘경제적 안정’에 대한 배움과 나눔이 더 멀리 뻗어나가리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내가 있기에 ‘경제적 안정’에 관한 배움은 시작되고 미래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믿습니다. 지금의 내가 있기에 경제적 안정을 위한 배움이 시작됩니다지금의 나는 창대한 시작을 미래의 나는 창대한 미래를 책임질 것입니다.   

   

  남은 인생에서 가장 젊은 지금의 나는 모든 것의 출발선입니다. 모든 것은 출발선에서 시작됩니다. 전에 어떤 삶이었는지 연연하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인생에 깊게 새겨지도록 지금부터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가장 젊을 때의 시작에서 역동적인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잠에서 깨어난 가장 젊은 나에게 많은 희망과 기대를 걸어도 괜찮습니다능히 감당할 수 있는 젊음이 있습니다인생을 신나게 살아갈 가장 젊은 지금의 나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들은 따라쟁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