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비/초기 창업자분들을 위한 뉴스레터 제작팀 닷아웃 (.out)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저희는 PMF Narrative를 활용하여 고객 니즈에 대한 가설을 정의해 보았는데요.
- Target Audience: 1년 미만의 예비/초기 창업가
- Problem to Solve: 창업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 상황에 대입할 수 있는 좋은 퀄리티의 자료를 찾기 어렵다
- Value Proposition: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Actionable한 정보를 전달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설 검증을 위해 진행한 고객 인터뷰 준비 과정 & 결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객 인터뷰를 진행하기 전에 인터뷰 대상과 내용, 방식에 들어맞는 저희만의 인터뷰 전략이 필요하였는데요.
마케터 김이서님은 "가설 검증을 위한 고객 인터뷰에서 배운 9가지 태도"라는 글에서 자신만의 9가지 인터뷰 이론을 말씀하셨습니다. 그중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확인하고 싶은 가설을 명확하게 정의하자.
2. 답변 사이사이를 잘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
3. 때론 침묵이 필요하다. 고객이 질문에 바로 답변을 못하는 이유를 생각하자.
4.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에 집중하자.
다양한 인터뷰 이론들을 참고하여 저희만의 인터뷰 규칙을 설정하였으며,
1. 인터뷰이가 깊게 고민하지 않도록 간단 명료한 질문을 설정한다.
2. 원하는 답변을 은연중에라도 유도하지 않는다.
- 답이 정해지지 않은 열린 질문을 한다.
- 이후 답변에 맞는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3. 한 질문에 두 개 이상의 답변을 요청한다.
- 답변들의 우선순위 설정을 요청한다.
위 규칙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인터뷰 질문을 정의하였습니다.
공통 질문
1. 창업 과정에서 마주했던 문제로는 무엇이 있는지?
2. 마주한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했는지? 결과는 어땠는지?
개별 질문 (공통 질문 이후 상황에 따라)
1. 기존 매체 (구글, 유튜브, 책 등)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지?
2. (만약 아니라면) 기존 매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지?
3. 기존 매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로 다음의 문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다양한 사례가 아닌 단편적인 사례만 있어 내 상황에 알맞게 적용하기 어렵다
- Actionable한 방법이 아닌 원론적인 이론만 전달한다
- 한글로 쓰인 양질의 자료를 찾기 어렵다
인터뷰는 창업 경력 1년 미만의 예비/초기 창업가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는데요. 개인적으로 연락드릴 수 있는 예비 창업가 5분, 초기 창업가 5분 총 10분을 섭외하였습니다.
인터뷰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예비/초기 창업자분들은 기존 매체에 회의적이다. 그 이유는
- 매체는 현재 마주한 문제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 자료를 제공한다.
- 매체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제한적이다. (단편적)
2. 대신 주변 전문가들 (선배 창업가, 멘토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그 이유는
- 주변 전문가는 현재 마주한 문제 상황을 이해해줄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해준다.
- 비슷한 문제 상황을 경험했던 창업자들만이 알 수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3. 또는 직접 시도해서 부딪혀본다. (Agile하게)
4. 창업가의 문제 상황에 맞는 Actionable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다. 그러나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5. 창업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들
- MVP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데, Pivot을 언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 초기 팀원을 대상으로 지분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 인재를 구하기가 어렵다.
- 고객, 팀원, 이해 관계자와 소통하는 방법을 모르겠다.
저희는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1. 실제로 예비/초기 창업자분들은 현실 문제 상황에 대입할 수 있는 정보를 얻고 싶어 한다. (기존 매체 대신 주변 전문가들을 찾아가는 이유)
2.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 및 구체적인 Action Item은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 가능하므로 예비/초기 창업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다.
저희는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얻은 Actionable한 정보가 예비/초기 창업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뉴스레터 발행을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뉴스레터 이름은 "구글에 안나오는 스타트업 인사이트"이며, 여기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의 첫 뉴스레터 주제는 인터뷰 과정에서 한 초기 창업자분이 고민이라고 말씀주신 Pivot입니다. 앞으로는 뉴스레터 주제를 결정하기 위해 매 아티클마다 질문을 받으려고 합니다. 아래 링크의 설문조사를 작성해주시면 해당 주제를 바탕으로 뉴스레터를 작성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