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슈를 찾아내는 방법

매의 눈 만들기

by 신버터

앞서 기준의 차이가 이슈를 만든다고 했었는데, 이제 그런 이슈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예를 들어 한 달에 사과를 100개 파는 가게가 있다고 해보자. 우리가 흔히 이슈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의 Case이다.


1) 사과가 갑자기 300개 팔리는 경우

2) 사과가 갑자기 10개 팔리는 경우


유통 기한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예상치 못한 판매 증가로 재고가 바닥나거나, 예상치 못한 판매 감소로 재고가 증가하는 경우를 이슈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앞서 말한 기준이라는 것은 많다 적다는 이슈를 판정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Key 이자, 머릿속에 넣고 있어야 할 숫자이다.



1. 눈으로 모든 이슈를 찾으려 하지 말고 기준을 정하라.


엑셀이 단순하고, 이미 경험이 많다면 눈으로 찾아도 된다. 하지만, 데이터의 양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눈에 띄지 않는 이슈가 생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신버터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22년차 직장인입니다. 일잘러의 전략적인 직장생활을 나누고자 합니다. 세 자녀의 아빠이구, 두 마리의 강아지를 키웁니다.

176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9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