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효승 변호사 Jun 18. 2024

개업 초기, 무료 상담 효과가 있을까?

개업 실전편

변호사 개업을 하는 이유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소속 변호사시절 보다 더 많은 수임을 통해 경제적인 수입을 더 높이기 위해서 대부분 개업을 한다. 


이미 과포화시장인 변호업에서 왠만한 전관출신 변호사가 아니고서는 그저 '아무개 개업 변호사'에 가깝다. 또한 개업을 하면 스스로 홍보하고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 자영업의 입장으로 바뀐다. 


처음에 개업하면 수임이 없기에 '어떻게 수임을 끌어올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다가 수 많은 방법이 있었는데, 많은 방법 중 '무료 상담'을 진행했다. 


무료상담이란 법적인 문제나 질문에 대해 상담비 없이 법률적 자문을 해주는 행위이다. 나는 개업 초기에 오픈채팅방에서 무료 상담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무료 상담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한 번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보았다.


장점


1. 잠재 고객 유치


한 해 소송 건수만 600만 건이고, 대부분 소송을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이 갑자기 소송을 당하게 되거나 소송을 하려고 하면 주변에 법적 자문을 구할 곳이 없어, 무료 법률 상담을 통해 지금 필요한 법률 조언을 얻으려고 한다. 나는 이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해주기 위해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무료 상담을 진행했고, 하루에 100~200명 정도 수 많은 사람들의 질문을 듣고 답변을 해줄 수 있었다.


2. 신뢰 구축


내가 무료 상담을 통해 잠재 의뢰인과 소통을 통해 질문자에게 필요한 법적 조언을 통해 신뢰를 쌓고 지속적인 상담이 수임으로 연결할 것으로 보았고, 그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무료 상담을 진행했다.


3. 수임전환 가능성


개업 초기에는 1건의 수임도 소중하기에, 수임연결을 위해 잠재 의뢰인과 만나는 접점을 높여야 하기에 카카오톡의 오픈 채팅방에서 무료 상담을 진행했다. 무료 상담을 진행하면 법률 조언이 필요한 사람이 많기에 가능성이 3%만 되어도 큰 수확이 될 것이라 보았다.


단점


1. 시간과 에너지 낭비


처음에는 수임을 위해 오픈 채팅방에서 무료 상담을 진행했지만, 날이 갈수록 수 백명의 질문에 답하는 자체가 시간과 에너지에 큰 무리가 왔다. 기존의 소송을 처리하고, 방문상담을 하는 의뢰인과 만나고, 서면 작성하다보면, 시간을 따로 내서 '무료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2. 수임 전환율 낮음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무료 상담 채널 운영은 위에 언급했듯이 수임 전환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능성, 즉 전환율이 너무 낮다. 3개월간 운영했지만 수임 전환은 제로'0' 였다. 


3. 가치 저하 가능성

 

어떤 사업에서 마찬가지이겠지만, 고객이 기업을 바라보는 '가치'가 중요하다. 명품들도 원가는 판매가에 비해 얼마 안하지만 브랜드 정체성이 높게 형성되어 있어, 수천 만원이 넘어도 장사진을 이루기 때문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무료 상담 변호사'라는 인식이 생기니 무료 상담 의뢰인들은 나의 가치를 '0'로 바라보았다. 어떤 날은 200명 가까이 무료 상담을 해줘도 고맙다는 인사를 듣기는커녕 원하는 대답만 듣고 그냥 나가기 바빴고, 몇몇 사람에게만 '감사하다'는 답변을 들었다.  


결론


개업초기에는 영업력을 키우거나, 상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몇 번 해볼 만하겠지만 결국은 몇 번 하다보면 지치기 마련이다. 그리고 내게 의뢰를 맡긴 의뢰인에게 집중하다보면 자연스레 멀어지기 마련이며, 생각보다 수임 연결이 잘 안 되기에 개업 극초기에는 몇번 해보면 좋겠지만 장기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차라리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자신을 홍보하는 편이 수임에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개업변호사의 자금 마련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