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업 관련 강의를 하는 상황에서 우연히 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인 '시장 매니저' 교육을 이번에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시장 매니저 교육은 커리큘럼 구성으로는, 1차는 '역량 강화 교육 20편+온라인교육 9편' 수료 후 2차 '서울 or 대전에서 9시간 집체교육' 후 3차 '온라인 시험'에 합격하면 최종 수료증이 교부되는 과정입니다.
저는 엊그제 서울에서 새벽 5시 기차로 올라가 열심히 집체교육을 마치고 다음 날 온라인 시험에 합격하여 당당히 수료증을 교부받게 되었습니다.
전통시장 매니저는 '일반 매니저'와 '디지털 매니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매니저는 정부·지자체 공모사업 기획과 추진, 상인회 일반행정 사무, 이벤트 지원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디지털 매니저는 온라인 플랫폼 입점, 온라인 배송 서비스 운영·관리 등 업무를 맡습니다.
특히 전통시장의 경우 온라인 활성화와 지역 특색에 맞는 축제 행사, 이벤트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최근 골목상권 지정 및 상권 르네상스 사업 등 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많은 예산 투입과 사업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사업 수행이 성공 역시 시장 매니저 전문인력의 역활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업계획서 수립부터, 운영, 클레임 처리, 정산까지 '토탈 수행 큰 역활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 시장 매니저 전문인력으로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