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와 커뮤니티에는 글감이 넘쳐흐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고민이 되는 게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수익을 많이 낼까, 어떻게 해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을까를 가장 많이 고민하시지 않으신가요?
저 역시도 그런 고민을 항상 하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런 고민을 계속하다 보면 결국 마지막 종착지가 있습니다.
그럼 무슨 얘길 써야 하지?
이게 블로거들이 가장 머리 아프고, 힘든 부분이죠..
나는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고, 좋아하는 것도 없고, 근데 글은 써야 하고..
사실 세상의 모든 일을 내가 경험해 보고, 글을 쓸 순 없죠.
그렇기 때문에 나만 너무 쓸 글감이 없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을 거 같아요.
나나 다른 사람들이나 경험의 차이는 크지 않을 테니까요.
그렇다면 누구나 비슷하게 하는 경험에서 어떻게 글감을 찾아낼까요?
바로 카페와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게 있으면 검색을 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느 카페나 커뮤니티로 링크를 타고 들어가는 경험, 다들 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이런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는 특히 애드센스 관련 이야기를 많이 다루고 있어서 대표적인 2개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는 국내 애드센스 커뮤니티 중에는 가장 큰 곳 중 하나입니다.
여기를 자주 이용하는 이유는 약간 애드센스판 지식인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사실 애드센스를 하면서 여기에 특화되어 있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 색인이나 네이버 색인이 문제라던가, 수익금을 받는 데 발생하는 문제 등 일반적인 문제가 아니라 너무나 특화되어 있는 질문거리가 생기게 됩니다.
그럴 때 여기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상당한 고수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웬만한 질문에는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고민했던 것들에 대한 해결책이나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한 경험도 글감이 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녹여서 해결책을 준다면 그것 역시 글감이 될 수 있죠.
애드센스 스쿨
네이버 카페로 회원수가 2만 5천 명에 달하는 상당히 큰 규모의 카페입니다.
여기도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처럼 질문과 답변을 받는 용도로도 쓰고, 다른 사람들의 고민거리를 찾아보는 곳으로 쓰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최근 AI워프 라고 해서 AI를 이용한 자동 글 생성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단순 Chat GPT로 대충 글을 쓰는 게 아닌, 키워드를 입력하면 상당히 디테일한 부분까지 작성해 주는 프로그램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I쿠파스라고 해서, 쿠팡 파트너스 글 역시 AI가 최신 상품을 찾아 글을 써주는 프로그램도 있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애드센스 관련돼서 최신으로 나오고 있는 이야기들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관련돼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를 말씀드렸지만 사실 내가 궁금해하는 분야 어디든 카페나 커뮤니티는 존재합니다. 없는 거 찾는 게 더 빠를 지경입니다.
참고로 저는 자동차도 좋아해서 그랜저 동호회, EV 동호회, 차량 정비 동호회 등 다양한 네이버 카페에 가입해서 여러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감 찾는 게 어려우신 분들은 저처럼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를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