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배 Oct 01. 2019

이제는 초소형 전기차 시대 ! (3)

소비자의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

전기차 전성 시대는 시작 되었다.


2019년 9월 26일부터 30일까지 영광에서 e-모빌리티 엑스포가 열렸다. 

지역 주민 뿐 아니라 서울 등 수도권에서도 가을 여행과 더불어 즐기려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무척 많았다. 특히 어르신들의 질문 공세에 적잖이 놀라는 스탭들의 반응은 그야 말로 어메이징 !



차량 가격과 보조금 지급에 대한 질문부터 배터리를 수명은 얼마나 가는지... 그리고 한번 충전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 등 꼼꼼하고 구체적인 질문들이 쏟아졌다.


내가 만드는 전기차에 대한 답변으로 질의 응답 형태로 정리를 했다.


Q : 차량 가격과 보조금은 얼마나?

A : 차량 가격은 1650만원입니다. 정부의 친환경 차량 보조금과 지자체의 보조금을 합하면 대략 710만원에서 1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최종 소비자는 650만원에서 940만원만 지불하면 차를 살 수 있습니다.


Q : 충전 시간과 충전 비용은 ?

A : 완속 충전기 혹은 가정에서 직접 220V로 충전할 경우 약 6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일반적인 220V로 가정에서 충전할 경우 완충시 약 1천원이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영광군은 충전 비용이 무료 입니다.


Q : 배터리 용량과 완충시 최대 주행 거리는 ?

A : 배터리는 리튬이온 전지로 72V 150A 용량입니다. 한번 충전하면 최대 1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에어컨과 히터를 가동할 경우 주행거리는 많이 줄어 듭니다. 


Q :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나요?

A : 개발 중인 배터리 교환형 기술이 적용되면 주행거리는 100Km를 보장합니다. 이는 당사의 특허 기술이며 교환형 배터리는 주행 외에 소요되는 공조기 제어 등에 활용됩니다.


Q : 배터리 수명은 ?

A : 리튬이온 전지의 수명은 충방전 회수에 따라 좌우되며, 일반적으로 2만 사이클을 보장합니다. 하루 1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5년은 거뜬히 보장됩니다.


Q : AS는 어떻게 ?

A : 저희는 전국 540개 수리점을 보유한 오토오아시스와 보증 정비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오토오아시스에서 유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 언제부터 판매 합니까 ?

A : 현재 환경부의 보조금을 받기위한 인증 절차가 마무리되는 2020년 2월에 인도가 가능 할 것 입니다.


Q : 어디서 살 수 있나요?

A : 현재 이마트와 판매 방식에 대해 협의 중 입니다. 또한 지역별 판매점도 확충되어 전국 어디서나 구매가 가능 하도록 추진 중입니다. 온라인에서 구입도 가능해 집니다.


소비자들은 판매가격이 엇비슷한 소형 승용차와 비교를 많이 했다.

아래는 일반 소형 승용차와 초소형 전기차의 경제성을 비교한 것이다.


[ 출처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www.ev.or.kr ]


전기차 사용량이 증가하면 내연기관차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온실가스 등 배출량이 감소되며 전기차 1대 보급으로 연간 CO2 2톤을 감축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초소형 전기차는 지구를 지킵니다.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서,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주변도로,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매우 높아 '12년에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해나갈 경우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제는 초소형 전기차 시대 !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