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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야나기 May 03. 2024

독서와 글쓰기로 아이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      

Part 2. 글쓰기

 

  리드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독서는 과정의 자율성, 이해의 적절성, 사고의 다양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Part 1. 독서”에서 과정의 자율성과 이해의 적절성을 다루었습니다. “Part 2. 글쓰기”에서 현우의 글쓰기로 사고의 다양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세 번째, 사고의 다양성     

  책을 읽고 경험하는 세계는 아이들마다 다르며, 그 표현 방식도 제각각입니다. 누군가는 책을 읽고 난 후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누군가는 그림으로 표현해 낼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독서노트를 쓰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차츰 글로 표현하는 단계가 되면 그 아이가 갖고 있는 어휘력 문장력, 사고력을 스스로 가다듬으며 자기만의 글쓰기를 만들어 갑니다.


   "독서감상문이 뭐지? 왜 써야 하지? 그냥 책만 읽고 싶은데... 왜 이런 힘든 일을 해야 하지?"라며 온갖 불평을 늘어놓던 초등학교 1학년 때의 현우였습니다. 그런 현우가 이제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조금씩 펼쳐 보입니다. 처음에는 글쓰기 자체가 현우에게 큰 부담이었지만, 지금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며 점점 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를 볼 때마다 조금씩 성장해 가는 현우를 보며 매우 자랑스럽고 기쁩니다.      


  현우와 함께 수업하며 책의 내용을 함께 정리하고, 현우가 흥미로워하는 부분, 빠져드는 이야기를 찾고, 현우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은 소중한 시간입니다. 현우가가 책에서 발견한 재미있는 사실이나, 인상 깊었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마치 숨겨진 보물을 찾아내는 것 같았어요. 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며 때로는 웃고, 때로는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이와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현우와 함께 독서감상문의 개요를 만드는 시간은 현우가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글로 옮길 수 있을지 탐구하는 시간입니다. 마치 산책하듯 이야기의 중요한 길목을 천천히 거닐며 아이가 느낀 감정, 깨달은 지혜, 생각한 꿈들을 조용히 끄집어냅니다.


  현우가 적은 글은 서툴지만, 그 안에는 현우의 순수한 호기심과 찬란한 상상력이 담겨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현우는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가며 나아가 글쓰기를 통한 자기표현의 즐거움을 발견합니다. 글다듬기 단계에서는 자신이 쓴 글을 읽어보며 조금 더 명확하게, 읽는 사람을 위해 좀 더 쉽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현우가 쓴 글을 함께 읽으며 글에 대한 조언을 건넬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우가 스스로 자신의 글에 대해 생각해보고, 더 나은 표현을 찾아가는 과정을 격려하는 것입니다. 현우의 글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의 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현우와 함께하는 이 모든 과정은 단순한 글쓰기 활동을 넘어 성장하는 삶의 일부가 됩니다. 현우는 글쓰기 여정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과 감정을 세상과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개성과 창의력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그 여정 속에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며 끝없이 성장해나가고 자신감도 키웁니다.   




  

  그럼, 초등학교 2학년 현우의 글쓰기 여정을 함께해 볼까요? 한 편의 글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개요짜기를 합니다.          

  독서감상문을 쓸 때 개요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요짜기는 왜 할까요?     

  개요를 작성하는 것은 독서감상문을 포함한 모든 글쓰기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의 구조를 명확히 하고, 주요 내용을 체계적으로 배열하여 일관성 있는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음은 개요 작성의 주요 이점들입니다.     

   1. 구조 정리: 개요를 통해 글의 주제와 핵심 아이디어를 세우고, 각 단락의 구성과 내용을 사전에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 전체의 흐름을 일관되게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2. 논리적 구성지원: 개요를 사용하면 각 단락에서 다룰 주제와 논거를 사전에 정리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연결성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조사하고 통합하는 작업도 수월해집니다.     

  개요 작성은 글의 명확성과 논리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작성자가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조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독서감상문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글쓰기에서 개요를 짜는 것은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이는 글의 질을 높이고, 작성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개요란 무엇일까요?          

  개요는 글쓰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로, 글의 구성과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여 나타내는 것입니다. 글의 구조를 잡기 위해 사용되며, 글의 주요 내용과 세부 내용을 단락 단위로 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유적으로 말하자면, 개요는 글쓰기의 구성 단계에서 나무의 큰 가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요를 작성함으로써 글의 구조와 내용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글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우가 '경주 최씨 부자 이야기'를 읽고 독서감상문(독서노트)을 작성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은 글을 많이 쓰는 것을 부담스러워합니다. 글을 많이 쓰면 팔이 아프고, 팔이 아프면 수업이 싫어지며, 그 결과 글쓰기와 책 읽기 자체가 부담될 수 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개요를 질문 형식으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책 제목: 경주 최씨 부자의 이야기 

(장르: 사회/ 저자: 조은정/ 출판사: 여원미디어)     


  이 책은 경주 최씨 부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경주에서 부를 이룬 최씨 부자는 만석꾼이었음에도 자신의 부를 자랑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며 베풀 줄 아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최씨 부자의 삶에서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현우에게 질문합니다. 현우가 답하면 제가 개요짜기 양식에 적습니다. 개요짜기를 한 뒤 살을 붙여서 독서감상문을 완성시킵니다.                    


처음

•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뭐야?

-> 선생님 추천

• 어떤 내용이었어?

-> 최씨 부자가 마을 사람들에게 베푸는 이야기      

    

가운데

• 책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은 어디야?

-> 최씨 부자가 마을 사람들에게 흰죽을 끓여서 나누어 주는 장면

• 인상 깊었던 이유는 뭐야?

-> 따뜻한 마음을 느껴서

•너도 친구에게 나누어 주었던 경험이나 나누어 주지 않았던 경험이 있을까?

-> 친구가 미술시간에 크레파스 빌려달라고 했을 때           


• 최씨 부자의 행동에서 어떤 점을 배우고 싶어?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나누어 주는 것

• 어떤 모습에서 그렇게 생각했어?

-> 곡식을 나누어 주는 모습과 흰죽을 끓여서 나누어 주는 모습

•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하고 싶어?

->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빌려줘야겠다.                  


       

 개요짜기에 살을 붙여서 현우만의 글 탄생         

  

 

  어떤가요? 2학년인데 너무 잘 적지 않았나요? 2학년 현우는 개요를 질문으로 시작해 한 편의 글을 완성했습니다. 스스로 읽어보고 뿌듯함을 느끼는 현우가 앞으로 더욱 기대됩니다.             



 



책은 말 없는 친구이자 묵묵히 아이들의 세계를 넓혀주는 안내자     

  

  우리는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스크린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아이들은 게임이나 유튜브 영상에 빠져, 책을 멀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문해력 저하라는 우려로 이어지곤 합니다.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넘어서, 아이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초가 됩니다. 아이들이 책과 거리를 두게 되면, 이러한 기초가 약해져서 학습과 상상력, 나아가 자기 표현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책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책을 읽는 행위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력을 향상시키며 무엇보다 그들의 내면에 있는 생각과 감정을 둘러보게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 후, 그들이 느낀 것을 글로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독서감상문'을 쓰는 이유입니다. 독서감상문은 단순한 요약이나 보고서가 아닙니다. 이는 아이가 책과의 대화를 통해 얻은 깨달음, 감정, 생각을 자신만의 언어로 풀어내고,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구조화하는 법을 배우고, 문장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기술을 향상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감상을 글로 옮기며 책 속에 담긴 교훈과 메시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감상문은 아이들이 책과 더욱 깊이 연결되도록 도우며, 문해력을 넘어 생각의 폭을 넓히는 실질적인 수단이 됩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들이 책을 읽고 그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꾸준히 장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삶 속에서 자신감을 가진 존재로 자라나도록 크게 도울 것입니다. 자녀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독서와 글쓰기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고, 내면의 힘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세요.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이것이 바로 독서와 글쓰기의 진정한 가치입니다.


  이렇게 아이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독서와 글쓰기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학교뿐만 아니라 삶에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감 있는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길을 함께 걷도록 도와주십시오. 아이의 밝은 미래와 성장은 이러한 작은 노력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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