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왜 내 연봉을 먼저 오픈해야 할까?

by 정 부지런이

" 회사도 저에게 얼마 줄지 말 안 해주는데, 제가 왜 먼저 연봉을 공개해야 하나요?"

헤드헌터로 일하며 자주 듣는 질문이다. 후보자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 회사와 후보자 모두 자신의 패를 먼저 보여주기 싫은 심리일 테니까. 하지만 나는 이력서 제출 시점에 현재 연봉을 공개하는 것을 권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연봉은 당신의 중요한 무기다


이력서에서 커리어와 경험이 가장 중요한 건 분명하다. 하지만 연봉 또한 당신의 시장 가치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조건이다. 기업은 후보자를 평가할 때 단순히 한 가지 기준으로만 판단하지 않는다. 당신의 경험, 역량, 그리고 연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린다.


예를 들어 보자. A라는 후보자는 이력서 점수가 90점이지만, 희망 연봉이 시장의 100점을 훌쩍 넘는다. 반면, B라는 후보자는 이력서 점수가 80점이지만, 희망 연봉이 시장의 85점 수준이다. 이런 경우, 회사는 B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무조건 가장 뛰어난 사람을 뽑기보다는, 가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다.


연봉 정보, 왜 먼저 오픈해야 할까?


연봉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당신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불필요한 과정 막기

당신이 연봉을 공개하지 않고 이력서를 제출했다고 가정해 보자. 면접에 합격하고 최종 오퍼를 받았는데, 회사의 연봉 테이블이 당신의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친다면? 당신은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지만 결국 서로에게 아무런 이득이 없는 상황이 된다. 연봉을 미리 공개하면 이런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합리적인 협상 시작점 만들기

연봉은 당신의 시장 가치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다. 현재 연봉을 먼저 공개하면, 회사는 당신의 경험과 역량이 어느 정도의 가치를 가졌는지 가늠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에게 불리한 일이 아니다. 오히려 회사가 당신의 가치를 기준으로 합리적인 연봉을 제안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회사의 터무니없는 제안을 애초에 막는 효과도 있다.


솔직함은 신뢰를 만든다


결론적으로, 연봉을 먼저 오픈하는 것은 당신의 솔직함과 신뢰를 보여주는 행위다. 당신의 솔직함은 헤드헌터와의 관계는 물론, 미래의 회사와도 긍정적인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단순히 연봉 정보만으로 당신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하지만 당신이 가진 역량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연봉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은 현명한 첫걸음이다. 당신의 커리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선택이라면, 신중하게 정보를 나누고 협상의 시작점을 제대로 만드는 것이 좋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챗GPT가 당신의 이력서를 망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