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시민 Jul 08. 2024

영원 혹은 쓸쓸함

나의 매일은 영원에 갇힌 것처럼 무한히 반복 되었다. 눈을 뜨고 눈을 감는 일이 그저 필요에 의한 것처럼 이루어졌다. 나아가는 방향은 느껴지지 않았다. 뭘 하고 있는 걸까. 가만히 팔을 들어 햇빛에 반사되어 빛이 나고 있는 손을 들여다보았다. 반짝 빛났지만 그 이상을 넘어가지 못하였다.

남을 위해 기도한 적이 없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나를 위한 기도를 하였다. 내가 살아야 남을 구할 수 있으리라고 뻔뻔한 믿음을 간절하게 보였다. 누군가에게, 듣지 않고 있을 어떤 자에게. 내 기도부터 들어달라고 이기적이게 굴어보기도 한다. 난 처절하게 망가진 적도 있고 바닥을 기어본 적도 있는데 왜 하늘을 날 수 없냐고 하늘을 쳐다본다. 누군가가 들으라고. 

한 번은 들어준 적이 있을까. 어떤 작은 순간에 기적이라도 맛을 본 걸까. 그래서 이토록 바라는데도 오지 않는 걸까. 그럼 난 누구를 원망해야 하지?

웃음을 잃었다. 겉은 웃고 있었지만 안은 웃지 않았다. 행복하다고 여기는 순간, 이게 행복이라면 조금은 억울할 것 같았다. 나의 불행은 이보다도 더 불행했으니, 비교할 수도, 비례할 수도 없는 값이었다. 같은 저울에 올려선 안되었다.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낭만과 희망으로 앞을 가기 위해 힘껏 발을 들었다. 불행히도 불행이 커서 행운과 행복을 안고 갈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앞을 나아갔다. 앞이 나아가지 않음에도 계속 나아갔으나,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걸 느낄 뿐이었다. 쏟아지는 불행이, 나를 잠식하였다. 더는 밝아질 수 없었다.

밝은 사람을 원하였다.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해사하게 웃는 사람을 원했다. 나의 불행에 남의 불행까지 끼어들 수 없었으니 밝은 사람은 곁이라도 내줄 수 있을 것 같아 찾고 싶었다.

있을까. 그런 밝은 사람이 있으면 내 삶도 영원에서 찰나가 될까. 누군가의 인생은 찰나 같기도, 나의 인생은 영원 같기도 하다.




어쩌면 소설 같기도,

또는 제 인생 같기도 한 오늘의 글입니다. 

우울한 소재를 쓰고 싶지 않았지만 

이것 또한 저의 어떤 한 일부일 테니까요. 이제는 

이런 것들조차도 다 받아들이기로 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반환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