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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명작, 전래동화. 유아기에 읽어야 할 필요가 있나?

난 그저 우리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즐기는 아이이길 바란다.

by 박노멀

나의 첫째 아이 찐빵이가 40개월쯤 됐을 때였던 걸로 기억한다. 코엑스 유아교육전에서 도서 상담을 신청했다. 우리 찐빵이는 '창작책'을 좋아한다. 읽어주는 나도 재밌다. 상상만 하던 일 또는 상상도 못 해본 일을 신나게 이야기해 주는데 재미없을 리가. 좀 더 다양한 창작책을 제공해주고 싶은데 내가 일일이 구입하자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아마 나와 같은 니즈를 가진 사람이 분명 또 있을 것이므로) 여러 작가의 창작책을 모아둔 세트가 시중에 나와있을 것 같아 찾으려고 했던 것이다.


그런데 거기서 이제 우리나라 나이로 곧 5세가 되는 찐빵에게 창작책을 주로 읽게 하는 것은 ‘절대 안 된다’며, 이제는 세계명작과 전래동화를 읽어야 하는 시기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명작과 전래동화를 읽으면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고 갈등의 해결방법을 배울 수 있고, 어휘가 늘고, 이야기에 깊이 몰입하게 되고.. 등의 장점을 나열했었다. 아, 그리고 이 책들은 창작과는 다르게 기승전결이 명확하고, 이야기 안에 직접적으로 설명되지 않은 그 어떤 인간군상을 유추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준다는 특징 설명까지도. (물론, 나는 이것들이 세계명작과 전래동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때도, 그리고 지금도.)


창작 도서 추천받으러 갔다 엉뚱하게도 세계명작, 전래동화에 대해 영업당한 것이다. 물론 그 자리에서 도서를 구매하진 않았지만, 이다음 도서관에 갈 때마다 혹시나 해서 세계명작이나 전래동화를 한두 권 빌려봤다. 그리고 우리 찐빵이는 이런 류의 책을, 적어도 지금은, 읽지 않아도 된다는 명확한 결론을 내렸다.




그림체가 귀여워서 빌려본 오즈의 마법사. 처음부터 마녀가 하늘에서 떨어진 도로시의 집에 깔려 죽고 그 마녀를 처치하려던 자로부터 감사인사를 받으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왜 죽여준 게 고맙냐고 묻는 찐빵에게 뭐라고 답했어야 했을까. 마녀는 나쁜 사람이라 죽여도 된다-였나. 그다음 장면은 도로시가 그 죽은 마녀의 신발을 신고 모험을 나서는 내용이었는데, 여기서 남의 신발을 말도 안 하고 가져가면 안 된다는 찐빵에게 난 뭐라고 답했어야 했을까. 이미 죽은 사람 물건이니 괜찮다는 말? 또는 마지막에 이 신발이 없으면 도로시가 다시 마을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결말 스포? 나는 일단 이야기를 읽어보자며 어물쩡 넘어가고 말았다.


사람들이 모여서 한 사람을 어두운 곳에 가두는 것은 잘못된 거 아니냐고(라푼젤), 파티에 초대를 못 받았다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나쁜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 게 아니냐고(잠자는 숲 속의 공주), 왜 남자는 공주가 얼굴만 예쁘면 결혼하는 거냐고(알라딘). 이런 질문을 낳는 책들이 과연 5세 수준의 인성교육과 함께 갈 수 있나. 그리고 성정체성을 만들어가는 5세에게 정말 적합한 것인가.


시간이 흘러 찐빵이가 53개월 접어들었고, 도서관에 갔다가 이름이 너무 웃기다며 빌려온 '콩쥐 팥쥐전'. 처음으로 콩쥐 팥쥐전을 보는데 새엄마 배 씨는 어른인데 왜 아이인 콩쥐를 미워하냐-부터 해서 팥쥐는 왜 콩쥐를 연못에 떠미는 거냐 밀면 넘어질 수도 있는데- 등의 질문들. 아, 세상에 악한 사람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걸 지금 알 필요가 있을까.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악을 미리 예습하는 개념인 건가.


침대에서 처음 호두까기인형을 보던 찐빵의 표정이 아직도 생생하다. 호기심에 반짝이는 눈 말고, 세상에 이런 게 있다고? 하는. 흥미진진보다는 진심으로 충격적인 표정. 정말 놀란 표정이었다.




세계명작과 전래동화가 이 시기에 필수로 봐야 하는 책이라고? 진짜?


이게 정말 찐빵의 세계를 넓히는 걸까? 출판사들이 짜놓은 판매로드맵에 놀아나고 있는 건 아니고? SNS 공동구매시장에서 마저 책을 팔아 대는 요즘. 구매층을 넓히기 위한 어떠한 판매전략인 건지, 아이들 연령에 비해 책의 수준을 높여 읽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전래동화가 계속해서 나오니 미리 예습하는 개념에서 꼭 읽어야 한다며 5세에는 이 책을 들이라는 홍보글도 있던데, 나는 이렇게 되묻고 싶다. 지금 말고 7세 후반 또는 초등학교 들어가서 읽으면 안 되겠냐고, 무슨 전래동화도 2-3년 미리 선행학습을 해야 하는 거냐고 말이다. 독서에 선행과 후행이 어딨겠는가. 여섯 살 된 아이가 글 하나 없는 그림책을 보고 있으면 후행인가, 글밥 많은 위인전(사실은 그중의 그림 부분을 보고 있겠지만)을 보고 있다면 선행인가.


다양한 책을 읽으며 배경지식을 넓혀가는 게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지만, 그건 연령에 적합한 책일 때에 해당하는 이야기다. 책의 말투나 표현이 유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 수준보다 어려운 책은 아이에게 사랑받기 어려울뿐더러 유익하지도 않다.


글 쓰면서 나의 생각도 한 번 더 정리가 됐다. 역시 나는 우리 아이의 순수한 마음, 특히 모든 사람은 선함을 기본으로 추구하며 상대를 선한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는 점, 혹시 나쁜 행동을 하더라도 그건 아직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그런 것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그 마음을 조금 더 유지할 수 있게 하고 싶다. 굳이 내가 전래동화와 세계명작을 통해 이 작은 아이의 순수한 마음을 사그라들게 하고 싶지 않다. 선행학습을 이유로 또는 교육한다는 이유로, 이제 겨우 유치원생인 어린아이의 순수함을 어지럽히는 건 싫다.


세상에 없으면 안 될 또는 무조건 경험해야 하는 책은 없다. 그래서 ‘몇 살에 꼭 봐야 해요’라는 말에 절대 현혹될 필요가 없다. 내 아이의 발달정도와 취향 그리고 부모의 교육관과 일맥상통하는 책을 보여주면 되는 일이다. 난 그저 지금 우리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즐기는 아이이길 바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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