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며 가까스로 회복한 나스닥!

주식 매수 기회인가?

by 올투


어젯밤 미국증시가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모든 것이 공포였습니다.


미선물은 계속 빠지고 있었고, 암호화폐 역시 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그러나 장이 시작되며, 저가매수세가 유입되어 강한 회복력을 보여준 나스닥입니다.


KakaoTalk_20251115_105906902.jpg?type=w1 장 시작하자마자 강한 매수세가 유입된 나스닥

그러나 지금처럼 지지테스트가 앞으로 또다시 진행될 경우, 지금 같은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는 것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앞으로 증시의 방향이 하락추세로 진행될 것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KakaoTalk_20251115_105906902_01.jpg?type=w1 나스닥 일봉


위 차트는 나스닥 일봉차트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은 장 마감 부근 강한 매수세가 등장하며 양봉으로 마감했던 나스닥 아래꼬리를 달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국내 증시 역시 이에 화답하여 이어지는 월요일 증시에서 강한 불기둥을 뿜어댔습니다.


어제는 미선물의 강한 하락 영향으로, 고전을 면치 못한 국내 증시였습니다.


미장도 마찬가지로 하락으로 출발했으나 강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가까스로 양봉으로 마감한 나스닥입니다.(0.13% 상승)


향후 이러한 지지테스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마크 미너비니의 VCP패턴 역시 상단 저항선을 여러 번 두들기며 테스트한 후 저항선이 약해졌을 때 강하게 돌파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거꾸로 생각하면 똑같습니다.


차트가 하단 지지선을 여러 번 테스트하다가 결국 깨고 내려간다면 주가 하락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전히 상승추세가 꺾인 것은 아니지만, 지금 같은 시장에서는 항상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시장을 바라봐야 합니다.


특히, 횡보장의 경우 추세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수많은 트레이더들이 수업료를 지불하기 딱 좋은 시장입니다.


국내 추세추종트레이더라면 시장의 방향이 명확하게 다시 위로 향할 때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 증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베이스를 그리며 명확한 방향설정을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전고점 대비 싸다고, 목표주가 대비 싸다고 저점매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대로 하락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크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안전하게 해야 합니다.


고수익은 고위험을 수반한다는 것은 도박에서나 하는 말입니다.


테마주 따라잡기 등 주식을 도박처럼 한다면 당연히 고수익은 고위험을 동반한다는 것이 통용됩니다.


그러나 명확한 추세와 함께, RS가 높고, PEG가 낮으며 시장의 선도주와 함께한다면 저위험, 고수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가 도박보다 낮은 승률을 보이는 것은 그만큼 투자자들이 제대로 된 주식공부를 안 하고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90% 이상의 투자자가 주식투자로 돈을 잃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트레이더에게 있어 엄격한 감정통제는 필수며, 명확한 추세가 보일 때 투자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규매수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조금 늦더라도, 상승추세가 다시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 매매에 임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수익을 보답받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예스24 – https://bit.ly/4oSkXf2



교보문고 – https://bit.ly/47zkYit



알라딘 – https://bit.ly/4nA5C1B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도섹터가 잠시 쉬어가는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