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매드맥스 Jul 05. 2024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

- 요리이야기 : 영국 베이킹의 고전 빅토리아 스펀지

완성분량   약 20cm 지름 2층 케이크

준비시간   30분

요리시간   10~30분

재료   계란 4개 / 케이크용 밀가루(박력분) 225g / 설탕 225g / 실온버터 225g (마저린 대체 가능) / 베이킹파우더 2 티스푼/ 딸기 또는 라즈베리 쨈 / 아이싱 슈가, 휩트 더블 크림 (생략 가능)


1   180도로 오븐을 예열한다. (팬 오븐 : 160도/ 가스 오븐 : 4)  

      20cm 사이즈 케이크 틴 두 개에 버터를 살짝 발라준다. 


2   준비 한 계란, 밀가루, 설탕, 버터, 베이킹파우더를 볼에 넣고, 전기 믹서로 잘 섞어준다. 물론 주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섞어줘도 된다. 모든 재료가 잘 섞여서 주걱에서 쉽게 떨어질 수 있을 정도로만 섞어준다.

     (메리베리 선생님이 너무 많이 섞지 말란다. 계속 치대면 텍스처가 달라지니까 그런 것 같다.)


3   잘 섞인 반죽을 케이크 틴 2개에 반씩 나눠 담고 주걱으로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준다.


4   케이크를 오븐의 중간층에 넣고 25분 정도 굽는다. 오븐의 화력이 다를 수 있으니 20분 후부터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손으로 케이크 표면을 약하게 찰싹 때렸을 때 탄력이 느껴지면 굿. 잘 모르겠으면 긴 나무 꼬치로 찔러서 반죽이 묻어 나오는지 확인한다. 묻어 나오는 게 없으면 완성.


5   오븐에서 꺼내 5분 정도 식힌 후, 틴에서 조심스럽게 두 케이크를 모두 꺼내 쿨링 에 올려 식힌다. (나는 오븐 렉을 꺼내 식힌.)


6   케이크가 충분히 식었다면, 샌드위치 만들 듯 케이크 하나에 쨈을 듬뿍 발라준다. 휘핑된 크림이 준비되어 있다면 쨈위에 펴 발라준다. (크림 얹으면 굉장히 맛있지만 빨리 먹어야 한다. 따로 보관했다가 서빙할 때 같이 주기를 추천한다.)


7   샌드위치처럼 나머지 다른 케이크덮어주면 완성. 아이싱 슈가를 뿌려주거나 딸기나 라즈베리로 데코레이팅 해주는 건 취향 선택.



참고 : 메리 베리의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 레시피

https://www.bbc.co.uk/food/recipes/mary_berrys_perfect_34317





동거인표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

나의 동거인은 어려서부터 할머니에게 베이킹 특훈을 받으며 성장한 그녀의 마지막 수제자이다. 그에겐 아직도 할머니 손글씨로 만들어진 베이킹 레시피들이 잔뜩 있다. 그렇게 전수받은 그의 베이킹 솜씨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훌륭하다. 결혼 전 그가 나에게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를 알려줬다.

보기에도 그럴싸하지만 맛도 갬동 그 잡채... 그렇게 그가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와 함께 나에게 왔다. ㅎㅎ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는 빅토리아 샌드위치 케이크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 케이크는 애프터눈 티와 함께 작은 케이크를 즐겼던 빅토리아 여왕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빅토리아 여왕이 먹었던 버전에는 만 들어 있었겠지만, 현대 버전에는 크림을 곁들이기도 한다.


냉장고에 계란이 딱 4개 남아있었는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유통기한에 고민하다, 마침 가든에 라즈베리도 폭발 중이니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요즘 날이 좋아 가든이 효도 중이다.


가든에서 따온 라즈베리와 스윗피즈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는 워낙 전통적인 음식이다 보니 레시피가 많다. 건강에 안 좋을 것 같아 버터도 줄여 보고, 설탕도 줄여봤으나 역시 정해진 조리법 대로 요리하는 게 제일 맛있다. 내가 가장 선호하는 레시피는 메리 베리 선생님의 레시피다.

Mary Berry는 잉글랜드의 유명한 음식 작가이자 요리사, 방송인이다. 그녀는 75권 이상의 요리 책을 출판한 인기 제빵사 이기도 하다. 그녀의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 레시피는 외우기가 쉽다.

밀가루, 버터, 설탕의 양을 모두 225g으로 맞춰 한꺼번에 볼에 넣고 믹싱 후, 잘 구워주기만 하면 끝이다.

여기선 self-raising flour를 사용하는데, 한국에서는 케이크용 밀가루면 될것같다. 플레인 밀가루 밖에 없다면, 밀가루 100G당 베이킹파우더 1 티스푼을 추가하여 케이크용 밀가루를 만들면 된다고 한다.

(참고 : https://www.bbcgoodfood.com/glossary/flour-glossary )

버터는 잘 섞일 수 있도록 베이킹 전에 충분히 실온에 꺼내두길 추천한다.

베이킹 초보는 자기 오븐의 화력을 모르니, 제대로 구워지고 있는지 잘 확인하며 요리해야 한다.


뚜껑 덮기 전 딸기 스펀지케이크 / 라즈베리 스펀지케이크

케이크가 잘 구워지면 식혀서 한쪽 면에 취향에 따라 딸기쨈이나 라즈베리쨈을 바른다. 여기는 지금 베리가 제철이라 집에서 만들어둔 쨈을 아낌없이 올려봤다. 딸기가 남아 쨈 위에 생딸기도 올려봤다. 쨈 위에 크림을 올려도 좋다. 생과일이나 크림을 올린다면 상하기 전에 빨리 먹어야 하므로 시간 압박이 생긴다. 하지만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먹기시작하면 멈추는게 어려울테니까. ^^ 베리와 유제품은 환상궁합이다.

쨈을 잘 펴 발라 준 후엔 나머지 케이크를 덮어주고 차를 준비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커피를 선호하지만, 차를 마신다면 얼그레이를 추천한다.



케이크를 식힐 때 쿨링  위치를 잘 맞춰주면 격자모양이 만들어진다.

데코레이팅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아이싱 슈가를 뿌려 주던지, 과일 밑동을 잘라 얹어주던지 원하는 대로 마무리해 준다.

재료도, 요리 방법도 간단하니 믿고 도전해 보시라.


작가의 이전글 2024 글래스턴베리, 콜드플레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