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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케어 관련 뷰티 소비자 질문 TOP3

캐치모먼츠 뷰티 마케팅 인사이트 #39

by 캐치모먼츠

| "최근 3개월, SNS·커뮤니티 속에서 뷰티 소비자가 스킨케어 제품 관련, 가장 많이한 질문 유형 3가지"


요즘은 '후기'보다 '질문'이 더 많다

요즘 소비자는 ‘이 제품 좋아요’보다 ‘이거 써도 될까요?’를 먼저 묻습니다.
조금 더 직접적으로는 단순 후기 보다, 확신하기 위해 확인할 것들을 먼저 찾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캐치모먼츠가 최근 3개월간 약 10만 건의 SNS 스킨케어 대화를 분석한 결과,
제품의 장점이나 후기보다 ‘사용 전/후 궁금증’을 표현하는 언급 비율이
이전보다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추천받는 것’을 넘어
직접 자신의 피부 또는 현재 사용/루틴 상태와 맞는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묻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실제 소비자들이 가장 자주 남긴
스킨케어 관련 질문 TOP3 유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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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합 불안형 질문

| “이거 같이 써도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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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제품을 함께 쓸 때 생기는 불안은
스킨케어 소비자에게 가장 높은 빈도로 등장한 주제였습니다.
세럼+크림, 비타민C+레티놀, AHA+BHA 조합 등
‘성분 궁합’에 대한 대화가 꾸준히 늘어나며
“효과는 좋은데 혹시 부작용 나지 않을까?”라는 불안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 Check Point

“같이 써도 되나요?” 질문 언급 비율 27%

‘성분 겹침·자극·순서’ 키워드 동반율 +44%

소비자 니즈: “효과보다 안전하게 쓰는 방법을 알고 싶다”


✅ Insight

“단일 제품 중심이 아니라, ‘함께 써도 괜찮은 루틴’을 명확히 제시해보자”


2. 기대 지속형 질문

| “이거 얼마나 써야 효과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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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적인 효과를 어필하는 광고 경험으로 인해 불신이 짙어지면서
이보다 ‘변화가 나타나는 시점’을 묻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였습니다.
특히, 장벽·톤업·모공 관련 제품군에서
“다들 좋다는데 왜 나만 모르겠지?” 같은 비교형 피로감을 보이며
결론적으로 어느정도의 기간이 필요한지에 관한 질문이 두 번째로 많이 나타났습니다.


✅ Check Point

“효과 언제부터?” 질문 +39%

리뷰·댓글 중‘사용 주기’ 언급 +33%

소비자 니즈: “기다릴 이유와 근거가 필요하다”


✅ Insight

“콘텐츠, 상세페이지에 '몇 주 후 이런 변화가 느껴집니다’처럼 타임라인형 메시지를 제시해보자”


3. 피부 불안형 질문

| “이거 순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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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한가요’는 단순히 기능이 아니라 안정감의 언어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민감·붉음·자극 같은 키워드와 함께 언급되며,
본인의 피부 반응에 대한 피로감과 방어적 소비 심리가 반영되며
자극에 대한 편안함의 정도를 묻는 질문이 그다음으로 많이 나타났습니다.


✅ Check Point

“순한가요?” 언급 비율 16%

‘자극·트러블·붉음’ 키워드 동반 +51%

소비자 니즈: “효능보다 피부의 편안함이 우선이다”


✅ Insight

“단순 저자극보다 ‘안심감을 주는 설명’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이끌어보자”


다음 마케팅 캠페인은 “이거 같이 써도 되나요?”라는 질문에,
‘네,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설계를 해보시는건 어떠실까요?

캐치모먼츠는 지금,

SNS 속 ‘진짜 후기 언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매일 17만 건 이상의 글로벌 소셜 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가 놓치기 쉬운 소비자의 진짜 고민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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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스타그램/스레드 : @catchmoments_official

앞으로도 뷰티 브랜드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들을 분석해 오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주제가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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