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잡동산이 Jul 23. 2024

1장 2편 조선 (1) #2

위서魏書의 '같은 때[同時]'

앞서 살펴본 자료들의 구절들 가운데 이해가 필요한 것들하나씩 살펴보지요. 충돌하는 듯한 구절들이, 이해하거나 또는 잘못을 바로잡고 보면 실은 그렇지 않음을 알아봅시다. 물론 잘못을 바로잡을 때는 그렇게 이 타당함을 보여주는 근거, 다른 자료를 필요로 합니다.




위서는 단-군이 아사달에 도읍한 일을 요와 같은 때[同時][B:⑦]의 일이라고 적었습니다. 반면, 옛 기록은 단-군이 아사달에 도읍한 일을 요 50년[A:②] 경인-년[A:③]에 평양-성에 도읍하였던 일보다 뒤에 적었습니다.


옛 기록을 통하여 바라보면, 단-군이 아사달에 도읍한 시점은 요 01년보다 뒤이고 따라서 같은 시점이 아닙니다. 따라서 위서가 적은 같은 때[同時]란 같은 시점時點이 아니라 같은 시기時期 - 시간 범위를 뜻하지요. 이 구절은 요가 활동하던 시기 왕검이 아사달에 도읍한 시기가 겹쳐있었다는 뜻이지, 왕검 01년이 요 01년이었다는 뜻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반대로 위서를 통하여 옛 기록을 바라보면, 요와 같은 시기[B:⑦]에 활동하였다는 단-군이 처음 도읍한 시점은 요 01년이라는 시점과 50년[A:②]이나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세대 간격 30해/세대보다 1.5배 이상 떨어진 두 시점들이 같은 시기 곧 같은 주활동시기에 겹쳐있다고 보기 어렵지요. 이 부분에서 기록들은 충돌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옛 기록은 단-군이 평양-성에 도읍한 시점을 요 50년이라고 적었는데 이 시점에 대해 또한 경인이라는 간지를 함께 적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방식으로 요가 제가 된 뒤의 시점과 간지를 함께 적은 문자 자료가 있으니 이른바 죽서기년이라고 부르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 자료는 현재는 따로 온전하게 전하지 않고 보다 뒤의 여러 자료들에 부분부분 인용되고 있을 뿐인데, 그 가운데 수서 율력지가 인용한 죽서기년은 요 01년[元年]은 간지가 병자인 해였다[D-1:①]고 적고 있습니다.


D-1 수서 율력지 인용 죽서기년: ① 요堯 01년[元年]은 병자丙子(-년)[景子]이었다. (竹書紀年曰)①堯元年景子


죽서기년의 요 01년으로부터 세어보면, 간지가 경인인 해는 요 15년됩니다. 시점을 옛 기록은 요 50년이라고 적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가지 시점문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듯이, 50[五十]과 15[十五]는 十과 五를 위에서 아래로 적으면서 글자 순서를 뒤집어 적은 것입니다.




어느 쪽이 본래의 것이었을까요? 두 가지 시점 가운데 15년은 50년과 달리 자연적인 세대 간격 30해/세대보다 짧으니, 요 01년과 같은 시기 포함된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죽서기년과 위서를 통해 바라보 옛 기록의 간지가 경인인  보다 적합한 것은 50년 아니라 요 15년다.


그리하여 바로잡으면, 옛 기록의 A:①-③은 요 50년이 아니라 15년 단-군이 평양-성에 도읍한 일을 적 것 됩니다. 위서의 B:⑦은 단-군이 아사달에 도읍하였던 기가, 14년 앞서 다스림을 시작하였던 요가 활동하던 시기 쳐있다고 적은 것이 됩니다.




이렇게 하여, 옛 기록과 위서가 충돌하는 듯 보이던 부분 하나가 간단히 사라졌습니다. 더하여, 새로운 자료 죽서기년 또한 옛 기록, 위서와 충돌하지 않고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1장 2편 조선 (1)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