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 해봤는데 별거 없네요
예전엔 클린설치 참 열심히 했었습니다. 뭔가 좀 마음에 안든다 싶으면 새로 설치하곤 했었죠.
하지만, 요즘엔 OS 설치는 왠만하면 안합니다. 뭔가 엄청난 문제가 생겨 OS를 다시 설치할만한 일이 생기지 않는한 노트북을 구입하면 윈도우던 MacOS X던 처음 설치되었던 대로 그대로 버릴때까지 사용합니다. 다음 노트북을 구입할때까지 처음 설치 그대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클린설치라는걸 요즘엔 거의 안합니다.
클린설치 해봐야 한두달 뒤면 어차피 똑같아지니까요.
최근에 윈도우10 설치한게 몇년만인지 기억도 안납니다. http://madchick.egloos.com/4093809 애초에 클린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했는데, 의도치 않게 클린설치가 되어 버린 것이었고요.
사용중인 맥북에어 같은 경우는 구입후 클린설치 없이 OS 업데이트만 하며 4년넘게 사용중입니다. 구입한 이후 맥OSX 업데이트만 5번 했네요.
그러다 보니 맥은 클린설치라는 것은 생전 처음 해보게 되었습니다.
사무실에 노는 맥북 프로 mid 2012가 하나 생겨 진행했습니다. 사무실에서 이사람 저사람 사용하다 보니 스토어 계정과 iCloud 계정을 이것 저것 사용한 경우 회사 계정으로 다시 통합시키기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더군요. 결국 새로 설치하기로.
인터넷을 통해 여기저기 정보를 구해 아래와 같이 진행했습니다.
OS 이미지 다운로드
부팅용 USB 만들기
설치
나중에 다시 참고하기 위해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다운로드 다 받으면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설치하려고 다운로드 받은게 아니니 바로 종료시키면 됩니다. 나중에 부팅용 USB 또 만들일 있을지 몰라서, 용량을 좀 차지하지만 그대로 두고 있습니다. USB 메모리가 여러개 있어서 부팅용 USB를 계속 보관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몇번 사용하지 않는 부팅용 USB를 계속 가지고 있을 수는 없으니까요. 설치 끝나고 나면 초기화 해서 메모리로 사용해야죠.
설치 당시에는 엘캐피탠이 나오지 않았던 상황이라 요세미티로 설치를 했는데, 앞으로는 엘캐피탠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습니다.
애플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없는가 봅니다. 왜? 없지?? 열심히 찾아봤지만, 없습니다. 애플이 맥은 클린설치를 할일이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을텐데.. 서비스센터를 무조건 방문하라는건지..
OS 이미지를 이용해 부팅용 USB를 만드는 프로그램은 아래 URL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다시 방문을 해봤더니, 그새 업데이트를 해서 엘캐피탠도 지원을 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USB 메모리 꼽고 프로그램 실행시킨 후 화면에 나오는대로 넘어가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별로 마음에 안듭니다. 이런 UI 정말 싫습니다. 얼마나 진행중인지, 언제 끝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더 좋은 프로그램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정보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설치과정은 뭐, 그냥 화면에 나오는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부팅용 USB 메모리로 부팅하는 방법은
option 키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키 눌러주면 됩니다. option 키는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하드디스크와 USB, 둘 중 뭘로 부팅하겠느냐는 화면이 나오는데, USB 선택하고 화면에서 시키는대로 하면 끝.
시간은 꽤 오래 걸립니다. 40~50분 정도 걸리지 않았나 싶네요. 정확히 재보진 않았지만, 사양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만큼은 아니지만, 맥OSX도 설치 후 그동안 나온 업데이트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업데이트 설치와 재부팅의 무한반복은 아니니 윈도우 보다는 스트레스는 덜 합니다.
아래 내용은 다음 설치를 위해 참고용으로 정리해둔 내용입니다. 뭐, 이건 각자 개인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만 하세요.
구름 : shift+space로 한영전환하기 위해 설치
DaisyDisk : 디스크 사용량 보여주는 프로그램 http://madchick.egloos.com/4096772 참고
AppCleaner : 언인스톨 프로그램 http://madchick.egloos.com/4096772 참고
BetterTouchTool : 윈도우 스내핑 기능 때문에 사용중, 엘캐피탠에 기본 기능으로 포함되었지만, 이 스타일이 훨씬 더 좋습니다. 애플도 이렇게 만들었으면 좋겠는데. 엘캐피턴의 윈도우 스냅핑 기본기능은 단축키가 없는 것도 참 맘에 안듭니다.
Chrome
Team Viewer
Microsoft Remote Desktop
DropBox
OneDrive
Evernote
Wunderlist
Microsoft OneNote
Keynote
iBook Author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뷰어
XCode
SublimeText
VisualStudio Code
GitHub Desktop
Xamarin
카카오톡
킨들
리디북스
오피스365
사용하시며 맘에 드는 앱 있으면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격하게 환영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