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마드 Jul 08. 2024

30대에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이유

역마살가족의 배당여행 #2.

#2. 30대에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는 이유      


흔히 30대는 가장 많이 일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30대에 몸과 열정을 다해 일해야 노년이 편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나 역시 30대에 펑펑 노는 것은 반대한다. 하지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평생 하는 것은 더 싫었다. 그래서 나는 2~30대에 짧고 굵게 일하고, 모은 돈을 미국 주식 배당주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다.      


이런 결심을 하게 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나는 20대 초반부터 일을 시작했고, 일찍 결혼하여 남편과 함께 맞벌이로 생활했다. 우리는 월급의 70% 이상을 저축했고, 성공적인 고시원 사업을 운영한 후에는 그 사업을 매도하여 자본을 마련할 수 있었다.     


돈의 액수는 중요하지 않다. 내 주변에 모두 100억 자산가가 있다면 나는 99억을 가지고도 가난하다고 느낄 것이다. 반면, 내 주변에 모두 10억 자산가가 있다면 나는 11억을 가지고도 부자라고 느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절대적인 액수가 아니라 상대적인 만족감이다.     


이렇게 모은 돈을 미국 주식 배당주에 투자함으로써 나는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고 있다. 일하지 않아도 매달 배당금이 들어오니, 나는 내 시간과 자유를 누리며 살 수 있다. 나에게 진정한 부는 돈의 액수가 아니라, 시간과 자유를 얼마나 누릴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30대에 자유롭게 여행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이렇게 경제적 자유를 추구한 덕분이다.     


▪생각의 전환    

 

내 생각을 바꿔준 책은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이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멘트는 "부 = 돈이 아닌, 가족, 신체, 자유"라는 정의였다. 언제든지 가족과 나를 위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 진정한 부라는 깨달음이었다. 젊을 때 한 선택이 미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휠체어를 탄 백만장자가 되고 싶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젊은 나이에 일과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인생을 즐기라는 조언은 나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이 책을 통해 나는 진정한 부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내 삶의 방식을 바꾸게 되었다.     


▪고시원 사업을 접은 이유      


고시원 사업을 접은 이유는 발이 묶인다는 느낌 때문이었다. 처음에는 고시원을 직원에게 맡기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여행 블로거로 활동하는 꿈을 꾸었다. 하지만 사업체를 두고 다른 나라를 여행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다낭 여행을 갔을 때 고시원에 누수가 발생해 물바다가 된 적이 있었다. 내가 직접 운영했다면 친절한 응대와 적극적인 태도로 공실을 바로 채웠겠지만, 직원은 내 마음처럼 일을 하지 않았다. 공실을 채우는 일은 직원에게 그저 일이었을 뿐,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는 내 수입 하락으로 이어졌다. 고시원에 자꾸 얽매이면서 "언제 여행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만 하게 되었고, 나는 점점 불행해졌다. 결국 나는 고시원을 매도하고, 더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결심했다.     


▪왜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가?     


고시원 사업을 매도한 후, 나는 진정한 노마드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 미국 주식 배당금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다.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미국 주식은 다양한 ETF(상장지수펀드)를 통해 전 세계의 돈이 몰리는 시장이다. 다양한 ETF는 투자자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분산 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게 한다.    

 

둘째,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달러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경제 위기 시 환율 변화에 대한 쿠션 효과를 제공하여 자산을 방어하는 데 유리하다. 특히 달러는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원화는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배당금은 달러로 들어와서 환차익까지 누릴 수 있다.     


셋째, 배당주의 가장 큰 장점은 내 노동력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내가 일하지 않아도 매달 배당금이 들어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자산이다. 나는 막대한 현금 흐름보다는 시간적 자유를 택했다. 월급을 받는 것에 익숙한 우리에게 월 배당 ETF는 마치 월급을 받는 듯한 안정감을 준다. 이는 내가 마음의 안정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나는 여행하기에 적절한 자금만 있으면 행복하기 때문에 주가의 안정성과 적절한 현금 흐름을 제공하는 자산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폭발적인 자산 증식이나 변동성이 큰 주식보다는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입을 제공하는 배당주가 내 생활 방식에 더 잘 맞는다.    

 

이러한 이유들로 나는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여,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여유를 동시에 누리며 살아가고 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1)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삶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노마드 생활은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나는 특정 장소나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살아가는 삶을 꿈꾼다. 이런 삶을 위해 고시원 사업을 매도하고, 미국 주식 배당주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했다. 

    

2) 남과 비교하지 않는 삶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 갈 길을 가는 것도 중요한 가치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기준이나 기대에 얽매이지 않고, 내 인생을 내 방식대로 살아가고자 한다. 이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추구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3) 안정감


나는 안정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안정감이란 불안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내 삶의 모든 측면에서 핵심 가치다. 변동성이 많은 주식, 코인 등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루 종일 주식 창만 들여다보며 사는 삶이 과연 행복하다고 할 수 있을까?      


이러한 가치들을 지키며 살아가기 위해 나는 내 삶의 방식을 끊임없이 점검하고 조정하고 있다. 노마드 생활, 자기 자신에게 충실한 삶, 안정감, 이것이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마드 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