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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라이언 Jul 12. 2024

비용을 확 줄이면 혁신이 따라오는 이유

어린 시절 딱지치기 할 때가 떠올랐다. 용돈은 모자랐지만 승부욕이 강했던 터라 딱지치기에서 친구들을 이기기 위해 별 짓을 다 했다. 문구점에서 사면 비싸니까 직접 달력이나 두꺼운 종이를 오리고 접어서 딱지를 만들었다. (그래서 가끔 친구들이 안 끼워주기도 했다.) 딱지의 '파워'를 증가시키기 위해 스케치북 표지를 잘라 뒤에 끼워 넣기도 하고, 잘 넘어가지 않도록 얇게 만들기 위해서 딱지를 수백 번 발로 밟고, 책상다리로 눌렀다. 돈을 아끼면서 어떻게든 친구들을 이기기 위한 나만의 발버둥이었다.


딱지 얘기로 시작하긴 했지만 비용을 드라마틱하게 절감하려는 노력은 분야를 망라하고 혁신을 부르는 것 같다. 창업자들이 말하는 'First Principle Thinking'에 중심에도 '비용 절감'이 자리 잡고 있다. 허리띠를 졸라매면 무언가 새로운 생각과 시도가 일어날 수 있는 기반이 된달까?


그러니까 우리 제품/서비스 수준이 어느 정도 올라와서 안정됐다고 느껴지거나 일이 꽤 정리되어 지금 당장 뭘 할지 잘 모르겠다면 비용을 한번 건드려 볼 필요가 있다.


아래의 5가지 이유에서다.






이유 1.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


비용 절감은 기존의 방식을 재평가하게 만든다. 이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가 된다. 과거를 답습하거나 익숙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의 전기를 읽으면서 확실히 알았다. '모든 비용에 의문을 제기하라'는 사고가 결국 혁신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특히 '스페이스X'는 비용 절감에 진심이다. '화성 식민지 개척'이라는 일론 머스크의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무엇보다 비용 효율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스페이스X는 공급업체가 25만 달러에 팔고 있는 밸브를 자체 제작하여 비용을 확 줄이고, 로켓 상부 엔진의 노즐을 회전시키는 12만 달러의 작동기를 내부 직원이 5,000달러에 만들어냈다. 또한, 초대형 우주 발사체 스타십(Starship)의 열 보호막에는 그 당시 일반적으로 쓰이는 탄소섬유를 사용하지 않았다. 65배 이상 저렴한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했다. (물론 비용만 보고 결정한 사항은 아니다. 재진입을 위한 내열성/내구성도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스페이스X의 재사용 로켓은 대기권에서 재진입이 가능하며, 1회 발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스페이스X는 우주 발사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인류의 우주 탐사와 우주여행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유 2. 최고의 효율을 추구할 수 있다


비용 절감 노력은 자연스럽게 최적화를 요구한다. Input 대비 Output에 집중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를 통해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남은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비용을 반으로 줄였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우리는 과거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가장 좋았던 채널과 캠페인, 소재를 찾아 거기에 집중할 것이다. 동시에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홍보 효과를 내는 방법을 어떻게든 고민할 것이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상태를 점검할 수도 있고, 바이럴 콘텐츠에 더 신경을 쓸 수도 있다. 결국, 비용을 깎으면 극한의 효율을 추구하도록 드라이브를 걸 수 있다. (단, 담당자는 죽어날 수 있다. 비용은 깎여도 실적은 깎이면 안 되므로)

 


이유 3. 아이디어를 검토하는 장이 마련된다


마케팅 예산이 50% 줄어든 상황을 다시 가정하면, 누군가는 키워드 광고에 집중해야 한다고 할 것이고, 누구는 Youtube나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 신경 쓰자고 할 수 있다. 그동안은 엄두를 내지 못했던 커뮤니티를 만들어 마케팅을 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일터가 아니라 일상에서도 비슷하다. 이번 달은 식비를 50% 줄여보자고 와이프가 말했다면? 그 즉시 배민 Free를 선언할 것이다. 어쩌다 한번 배달 음식을 시킨다면 어떻게든 할인 쿠폰을 찾아낼 것이다. 장 볼 때 쿠팡과 컬리를 더 세심하게 비교하거나 마트나 백화점이 문 닫는 시간에 떨이를 건지기 위해 찾아갈 것이다.


즉, 쓸 수 있는 돈은 없지만 할 건 해야 하기 때문에 수많은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발상이 저절로 떠오른다고 할 수 있다.



이유 4.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생산 비용을 낮추면 경쟁사보다 유리한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진다.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입지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성숙한 시장에서 경쟁력의 척도는 가성비다. 품질은 동일한 상태에서 가격을 인하하면 판매량 증가와 함께 시장 점유율은 당연히 확대되고, 가격 전쟁에서 싸울 수 없는 경쟁사는 도태될 것이다. 사실 가격을 인하할 필요도 없다. 원가를 줄인 것만으로도 수익성이 개선되기 때문이다.



5. 아낀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다


너무 당연하다. 비용 절감으로 확보된 자금을 다른 중요한 영역에 투자할 수 있다. R&D, 마케팅, 채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단, 비용에 심하게 집착하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 맨날 돈, 돈, 돈 하다가는 투자해야 할 때 못하거나, 비용에 매몰되어 질(Quality)을 놓치면 안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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