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시장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
OTT 시장의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고민해야 할 시기다. 먼저 안정적인 수요층 마련을 위한 구독료 인상 속도의 조절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최근 OTT 플랫폼들의 전반적 구독료 인상에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고 하나만의 플랫폼을 선택하거나 극단적으로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이로 미루어 보아 안정적 수요층 확보를 위한 근본적 해결책은 구독료 인상 속도 조절이다.
OTT 플랫폼들의 주장처럼 경쟁의 심화로 인한 콘텐츠 제작비의 전반적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플랫폼들의 입장에서도 구독료 인상은 불가피할 수 있다. 그러나 안정적 수요층의 확보를 위해서는 그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비단 구독료만이 아닌 저성장에 접어들고 있는 세계경제와 전반적 물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 입장에서 구독료 인상은 큰 부담이다. 더욱이 콘텐츠 소비는 개인의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의식주와 같은 필수 요소들보다 중요도가 떨어진다. 때문에 물가 상승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은 콘텐츠 소비부터 포기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대응도 매우 중요하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는 윤리적 관점과 이해타산의 관점에서 옳지 못하기 때문이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는 저작권을 침해한다는 점에서 윤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콘텐츠 소비자들을 불법 경로로 유인해 OTT 시장의 이윤 추구를 방해한다. 나아가 이러한 행태가 지속될 경우 문화콘텐츠 산업의 저해 요소로 작용하며 대중들의 저작권 의식이 희미해질 수 있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면의 해결책이 요구된다. 먼저 OTT 기업들 차원에서는 구독료 인상 속도 조절을 통해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로 옮겨가는 소비자의 파생을 방지해야 한다. 구독료 인상 속도를 조절해 구독자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함으로써 수요층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또한 행정 당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속적인 사이트 차단이 필요하다. 아무리 서버가 해외에 있어 차단을 피해 새로운 사이트가 생겨난다고 해도 그것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지속적인 차단을 통해 대중들과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어야 한다.
나아가 저작권 의식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야 한다.
다음은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와 같은 불법 사이트를 신고하는 방법 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이다. 표에서 알 수 있듯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의 비율을 합쳐도 전체의 30% 밖에 되지 않는다. 뒤집어 말하면 불법 사이트를 목격해도 신고를 하지 않거나 할 줄 모르는 대중들이 전체의 70%라는 것이다. 이로 짐작할 수 있는 점은 대중들의 저작권 의식이 아직 미흡하다는 점이다. 아닌 것을 보고 아니라고 얘기하는 방법도 내 것을 지키는 방법도 남의 것을 올바르게 쓰는 방법도 모른다는 것이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라는 공급은 이를 이용하는 수요가 있기에 존재한다. 결국 누군가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이트가 존재하는 것이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를 이용하지 않는 수준 높은 저작권 의식이 무엇보다도 간절하다. 저작권 보호를 통해 콘텐츠 제작들의 창작을 독려하고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은 국가 발전이라는 효과도 지니지만 개인에게 있어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통한 삶의 질 상승효과를 줄 수 있다. 타인과 사회를 위해 우리가 보여주는 이타심과 윤리 의식은 결국 나에게로 돌아오게 된다.
더불어 양질의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구독자들의 높은 안목이 요구된다. OTT 서비스를 습관처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현명한 소비를 해야 한다. 높아진 대중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질 높은 문화콘텐츠들이 양산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문화콘텐츠 소비를 통해 진정한 만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