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PM Feb 07. 2024

코파일럿으로  3D캐릭터 만들기

남들 하는 건 해봐야지

온통 화두는 AI AI AI, MLS MLS MLS, 로봇 로봇 로봇

SF 영화 속 "지구에도 옛날엔 비가 내렸지" 하는 노파가 내가 될 판이고 특이점이 지났다는 건 우리 집 말티즈도 아는데 나는 오늘의 밥벌이를 위해 AI를 고민합니다. 지독히 "저렴한"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밀려서 하긴 싫어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는 한편 검증되지도 않은 AI를 이렇게 빠른 속도로 세상에 적용해도 되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마음은 매번 충돌합니다. 그래서 어제는 늦게까지 AI 윤리강령을 읽고 끄적이다가 지루하기가 논어맹자 뺨치길래 졸다 일찍 잤더랬습니다.


역시 그런 거보단 요런 게 재미있습니다.

Copilot으로 귀여운, 내가 살짝 첨가된 캐릭터나 생성해 봅시다.

뭐든 재미가 있어야 파게 되는 것이니 일단 흥미유발부터 해보는 거죠.


일단 프롬프트(prompt) 정의 입니다.

프롬프트(prompt)는 인공 지능(AI) 모델을 조작하거나 지시하기 위해 입력하는 텍스트 문장입니다.


Create a 3D illustration of an animated character sitting casually on top of a social media logo “Instagram”. The (Girl) or (Boy) character must wear casual modern clothing such as hoodie and sneakers shoes. The background of the image is a social media profile page with a user name “OOOOOO” with 1M followers and a profile picture that matches the animated character. Make sure the text is not misspelled.

- (Girl) or (Boy) 둘 중 선택, “OOOOOO” 이름 입력 하면 됩니다

"인스타 로고에 앉아 있는 소녀를 3d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그려줘. 1만 팔로어에 오타는 치지 말고."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네요.


그런데 이런 프롬프트도 저작권이 있을까요? 이 부분도 궁금한 부분입니다. 

자료 좀 찾아 봐야겠네요.



단발 외에는 비슷한 게 1도 없습니다. 이렇게 생기려면 일단 환생부터 해야 될 판이에요.

헤어 스타일이 살짝 비슷한고 후드티를 입었다는 거 외에는 닮은 게 없어 나이를 좀 높이고, 안경과, 로퍼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Create a 3D illustration of an animated character sitting casually on top of a email logo “gmail”. The Woman  character must wear casual modern clothing such as glasses and loafers shoes. The background of the image is a social media profile page with a user name “Kim Eui Jung” and a profile picture that matches the animated character. Make sure the text is not misspelled.



바지 느낌이 유니클로 재깅스 느낌이군! 이 캐릭터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APC 가방 구매 데이터가 연결되는 건 아니겠지요?

왜 자꾸 외계어를 뿌릴까요?

어쨌든 귀엽네요. 매우 귀여워요.

컬러감이 꽤 마음에 드는데요? 딱아서 써볼까 싶게 마음에 들어요.


코파일럿 로고


만드는 방법은 코파일럿을 설치하고(PC 버전 모바일 버전 다 있습니다.)

프롬프트에 위의 내용을 입력해 주면 끝입니다.


어디선가 예의 있고, 긍정적인 말투로 프롬프트를 구성하면 더 잘 나온다는 글을 봐서 please를 붙였더니 아래와 같은 알람이 뜨네요. 마소는 please 관심 없는 것으로요.


로고를 삼성 또는 네이버 등으로 바꿔 봤습니다. 인터넷상의 이미지를 활용해 적용하는지 궁금했거든요.

삼성 로고 가이드는 확인 못했지만 일단 첫번째 이미지의 삼성 로고는 맞는 거 같아요. 근데 네이버는? 아니 왜 초록이 아니고 파랑이죠? 모르니까 마구 생성을 해버리네요?


이쯤 되면 vinylc 로고도 테스트해보고 싶네요.

네이버 로고도 못 만드는데 vinylc 로고는 더 어렵겠죠?


음... 과부하인가 봅니다. 첫 번째 사진에서는 기괴하게도 발을 잘라 버렸습니다. 오싹하네요.

V도 아니고 W도 아닌 로고를 만들기도 하고 스펠링 자체를 틀리게 만들기도 하네요. 이름도 Euii라고 오타를 내기도 하고요. 대형사고네요. 근데 캐릭터는 다 분위기가 다르면서도 예쁘게 만들어지고 있어요. 헤어컬러, 길이, 웨이브 정도, 질감도 다양합니다.


 

베스트 캐릭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삼성은 셔츠를 입었고, 네이버는 티셔츠, vinylc가 되니 워치를 차고 루즈한 티셔츠입니다. 워치는 삼성 만들어 달라고 할 때 넣는 게 더 좋았을 텐데 말이죠. 우연인지 IT계열 특성을 표현한건지 궁금합니다.


어디까지 되고 어디서부터 이상했는지 살펴본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다음부터는 좀 더 진지하게 AI 공부하겠다 결심하며, 오늘의 스터디는 끝!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 드리븐(Data-Driven)하게 일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