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상파 Apr 01. 2024

간병일기 49

경계

경계


어제 검사 결과를 보러 서울대 병원에 형님 내외랑 다녀오다. 아침 6시에 지하주차장에서 만나기로 약속이 돼 있어 5시부터 일어났다. 검사 결과는 참담했다. 어떤 가능성도 없다는 것을 확인받고 왔다. 


남편이 어제는 제법 정신이 또렷하더니 오늘 아침은 언어장애가 심하다. 기억도 현저하게 떨어져 하고 싶은 말을 입 밖으로 뱉어내지 못하고 버벅댄다. 소리도 잘 안 들리는지 말을 걸어도 무반응이다.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의 입에 지퍼를 올린 것처럼. 그런 남편의 모습도 그 어느 때보다 침울해 보인다. 잃을 것만 남았다는 듯이.


남편은 나중에 시간 여유가 있으면 듣겠다고 바흐와 모차르트의 CD 세트를 거금을 들여 사 놓았다. 요즘 나는 시간 나는 대로 남편에게 그것들을 틀어주고 있다. 그런데 오늘은 바흐의 선율이 싫은지 듣고 싶지 않다고 오디오를 꺼달라고 부탁했다. 모든 게 귀찮은 모양이다.



세상의 이곳과 저곳의 경계가 존재하기는 하는 것일까. 지금 남편은 그 경계선에 걸쳐 있는 것일까. 이곳이 있으니 저곳이 정말 있기는 있을 것이다. 나는 오늘도 어쩔 수 없이 죽음을 생각하게 된다. 남편과의 사별과 그 이후의 세계를. 심장이 죽어가는 것 같다.(2011년 1월 19일 수요일 )

작가의 이전글 간병일기 4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