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낫띵nothing Mar 08. 2024

나는 나르시시스트에게서 도망친 임상심리사입니다.

Prolog.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전문가도 당한다는 위안을 드립니다



Prolog



나는 임상 심리사이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심리를 분석하고 치료하는 사람이다. 심리학에 빠져 전공을 바꿀 정도로 내 직업에 진심이다. 한결같이 이 길을 가고 있다. 직업에 대한 사명감도, 자부심과 자신감도 넘친다. 하지만 그 자신감은 6개월간 오만과 교만이었다며 자책했다. 왜냐 하면 나는 나의 나르시시스트를 구원할 수 없었고, 애초에 그 사실조차도 몰랐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그저 불안정 애착 유형 정도라고 만 생각했다.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누구나 될 수 있는 흔한 애착 유형 중에 하나 이기 때문이다. 내가 심리학을 전공했다고 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두 가지 반응을 보인다. ‘무섭다’와 ‘신기하다’이다. 속 마음을 들킬 것 같아 무섭다고 하거나 마음을 읽어내는 능력자 같다며 신기해한다. 둘 다 틀렸다.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 사람의 마음을 알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를 써야 한다. 병원을 찾은 환자의 경우도 정확한 심리검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어야 한다. 그럼 겨우 그 사람이 들고 온 문제점에 대한 한 두 가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상담을 할 때는 뇌를 거의 풀 가동한다. 온전히 집중을 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이런 상태를 일상생활에서 계속 유지한다면 머리가 터져 나가거나 내가 환자가 될지도 모른다.


쉽게 말하면 사적인 생활에서는 별 생각이 없다는 뜻이다. 일반적인 관계에서는 임상적 진단을 하지 않는다. 분석하지 않는다. 한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심리학적 용어를 사용해 머릿속에 떠올리는 경우는 종종 있다. 그것은 일종의 직업병이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이지 그 부분을 크게 염두하지 않는다. 내 환자가 아닌 이상 누군가 불안 애착 유형이라고 한들 나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른 인간관계에서와 똑같이 대한다.

 

그래서 나는 아무것도 몰랐다. 그리고 정확히 7개월이 지난 어느 날 나르시시스트라라는 확실한 진단명을 찾았다. 병원이 아닌 사생활에서 만난 사람에게 임상적 진단을 내린 것은 처음이었다. 그리고 결심했다. ‘반드시 이 관계를 끊어야 한다’






그 후 나는 원래 하던 공부를 멈추고 나르시시트 연구에 몰두했다. 연구를 하다 보니 나르시시스트를 성격 장애 어느 한 영역에 넣기에는 그 경계가 애매모호했다. 나는 결국 성격장애 모든 부분을 다시 공부했다. 그리고 전공 서적, 에세이, 유튜브, 블로그, 심리학 강연까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매체를 동원했다. 거의 매일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여기에 썼다. 그렇게 6개월의 투자해 겨우 나의 나르시시스트에게서 벗어날 수 있었다. 




불이 뜨겁다는 걸 아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는 것만 알지만, 불에 데어 본 사람은 그 뜨거운 감각과 감정을 안다. 



지식과 사례를 통한 간접적 경험으로는 결코 알 수 없는 한 가지를 알았다. 나르시시스트와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에서만 느끼는 실제적인 감각이다. 이 감각을 느낀 후 이 전에 만났던 몇몇 나의 내담자가 떠올랐다. 나는 아마 제대로 공감해 주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미안한 마음에 익명의 나르시시스트 피해자들을 상담하기 시작했다. 


나는 나의 나르시시스트를 구원하지 못했지만, 당신은 구원하고 싶다. 내 환자가 아니라면 나는 나르시시스트를 만나면 또 도망 칠 것이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에게 상처받고 있는 당신은 내 환자가 아니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 당신의 그 힘든 여정에 나의 경험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