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태원 Taewon Seo Sep 13. 2024

포르투에서 시간을 따라잡다.

Catching up with the time in Porto

누가 시킨 것도 아니고 누가 기다리는 것도 아니지만 하루 한 편 글쓰기를 얼추 3주 넘게 실천해온 것 같다. 그런데 또 다시 슬슬 내 글에 대해 스스로 시큰둥해지는 증세가 재발하는걸 느낀다. 세상에 읽을거리 볼거리가 얼마나 넘쳐나는데 나까지 거기에 아무런 반향도 감동도 없는 글을 보탠단 말인가! 용케 이어왔다만 또 슬럼프에 빠질것 같은 조짐이 감지된다. 위기다. 시차가 7시간인 스페인에서는 어떻게든 한국과 같은 날 동안 올려봤다만 8시간 시차가 나는 포르투갈에 오니 강박마저  깨져버렸다.


차와 상관 없이 나의 하루를 내가 있는 곳을 기준으로 삼아야겠다. 시간으로부터, 성실성에 대한 강박으로부터,  잘 써야겠다는 부담감으로부터 제발 좀 자유하자. 대서양을 향해 유유히 흘러나가는 도우루 강처럼 그렇게 자연스러운 글을 쓸 수 있으면 좋겠다.


너의 오늘은 지났겠지만

나의 오늘은 진행중이다.

너의 하루가 지났다고

내가 서두를 이유는 없다.

나는 나의 하루를 살 뿐


놓쳐버린줄 알았던 나의 오늘이

여전히 내게 주어져 있음을 감사하며

나의 하루를 산다.

하나도 안늦었고

하나도 안급하다.


- 포르투갈의 옛수도 포르투에서

작가의 이전글 헤밍웨이의 론다에서 '피와 모래'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