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재영cjy May 18. 2024

감정 컨트롤

에세이 

화는 우리의 감정을 휘어잡고, 순간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만, 그것이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화를 내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은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우리는 논리와 공감으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갈등 상황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우리는 더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나는 화를 내지 않고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대응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는 방법을 계속해서 실천해 나갈 것이다.



화를 내지 않는다


화를 내지 않는다? 화를 내서 이득을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순간적으로 혈압이 오르고 목이 메면서 말도 제대로 못 한다. 내가 뭐라고 말을 해도 돌이켜보면 논리가 없다. 차라리 화를 내지 않고 최대한 침착하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게 이득이다.


상대가 화를 낸다? 그럼 나는 더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다. 상대가 화를 내면 내가 무조건 이기는 게임이다. 말싸움에서 이기는 건 목소리 큰 게 아니라 논리다. 목소리 크다고 상대를 설득시킬 수 없다. 논리만이 상대를 바보로 만들고 설득시킬 수 있다. 실제로 사람은 논리에 설득당한다.


차분함의 힘


그리고 중요한 건 상대방의 표정과 목소리 톤, 그리고 말투에 동요되지 않는 것이다. 설령 그것이 기분 나쁘더라도 개의치 않고 나만의 논리를 세워 상대를 대하면 이길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부분은 그 순간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는 점이다. 나 역시 그랬다. 상대가 펀치를 날리면 때로는 맞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내가 몇 대 맞았다고 그 즉시 주먹을 막 휘두르면 금세 체력이 빠져서 질 수 있다. 오히려 그 순간을 참고 기회를 엿봐서 카운터를 날리는 것이 이길 수 있는 방법이다.


감정 컨트롤의 중요성


어느 날, 회사에서 팀원과의 의견 충돌이 있었다. 팀원은 목소리를 높이며 화를 냈고, 나는 그 순간 화를 내고 싶었지만 꾹 참았다. 대신 차분한 목소리로 "네 의견도 이해해,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는 건 어때?"라고 말했다. 그 순간 팀원의 얼굴이 조금씩 풀리기 시작했다. 나의 차분한 태도가 팀원의 화를 가라앉히고, 결국 우리의 논의는 건설적인 방향으로 흘러갔다. 이 경험을 통해 화를 내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가지는지 다시 한번 깨달았다.


공감의 힘


또한, 상대방을 다룰 수 있는 방법으로는 'Showing Empathy'가 있다.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해 주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는 것이다. 어느 날 친구와의 대화에서 친구가 화를 냈을 때, 나는 친구의 감정에 공감하며 "네가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 이해해. 나도 그런 상황이라면 정말 화가 났을 거야."라고 말했다. 그 말에 친구는 잠시 멈추더니, 마음이 풀린 듯 이야기를 이어갔다.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꼈다.


화를 다스리는 방법


화를 내지 않고 상대방을 다루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호흡을 깊게 하고 천천히 내쉬며 자신을 진정시키는 것이다. 둘째,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셋째, 나의 논리를 차분하게 전달하며, 상대방의 논리를 반박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나는 많은 갈등 상황에서 화를 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No Pain No Gai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