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과학문화 전문인력 기초과정 우수 교육생 인터뷰 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과학문화 전반을 이해하고 좋은 과학정보를 선별하여 대중에게 전달하는 과학문화 전문인력 기초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연, 공연, SF 소설, 시, 영상, 인스타툰, 일러스트, 저널 등 다양한 과학문화콘텐츠를 소개하는 기초과정 수료생들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하고 있는 배영윤이라고 합니다. 의류 설계생산 연구실 안에서 기능성 의복이라든지, 그런 의류에 기술을 결합하는 분야를 연구하고 있어요.
지금 공부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기능성 신발에 관심을 갖고 그와 관련된 논문을 쓰고 있는데요. 발에 불편함이 있는 분들이 생활을 조금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어요.
제가 연구하는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가 ‘웨어러블’인데요. 몸에 착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통해서 신체 기능 보완이나 향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신발도 그중 하나의 아이템이 될 수 있고요. 단위 기술 개발은 공학 쪽에서 예전부터 진행되어 왔는데 최근 의류학 분야와의 협업이 활발해지고 있는 분위기예요.
어쨌든 사람한테 입혀지려면 조금 더 편하게 입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함께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작게나마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렸을 때부터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을 많이 살펴보고 관찰하는 습관도 생긴 것 같고요. 제가 학부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자동차 회사 시트 설계팀에서 일을 했었는데요. 시트는 자동차 중에서 사람과 가장 밀접해 있는 아이템이다 보니 사람을 계속 보게 되고 사람과 가장 근접해 있는 아이템에 관심이 더 커진 것 같습니다. 학부 전공인 기계공학과 대학원 전공인 의류학이 어떻게 보면 관련이 있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부분에서 연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로 바쁜 중에도 올해 과학문화 전문인력 기초과정을 들으셨어요. 도움이 조금 되었나요?
네. 정말 큰 도움이 됐어요. 어릴 때부터 과학 콘텐츠를 즐겨왔는데 성인이 된 이후에는 조금 더 진지하게 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학과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던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학계에 몸담을 만큼 하나만 깊이 파는 성향은 못되고, 관심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제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수준은 되고 싶었어요. 각 분야 전문가 가까이에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 판단했죠.
그러던 차에 ‘과학문화 전문인력’ 과정을 알게 됐고, 특히 기초과정은 제 갈증을 해소하기에 충분하고도 남았어요. 수박 겉 핥기 식으로만 알고 있던 것들을 전문가의 목소리로 들으니 더욱 선명해지는 느낌이었어요. 예를 들어 VR 같은 기술들은 제 연구 분야에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까 늘 의문이었는데 이번 기초과정에서 접한 강의를 통해서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낼 수 있겠다는 인사이트도 얻은 것 같아요.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되고는 싶지만 제가 많은 사람들 앞에 나서기에는 숫기가 없고 말도 잘 못해서요. 아직은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려고 해요. 그런 글들이 많이 쌓여서 제 이야기에 자신감이 붙으면 대중 앞에 서는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되고 싶어요.
캐릭터가 귀여운 인스타툰을 준비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콘텐츠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우선 짧은 호흡의 이야기로 내실을 다지는 것부터 시작하고 싶어요. 지금은 인스타툰과 카드 뉴스의 중간쯤에 있는 콘텐츠를 ‘공대언니의 패션 전과 기록 @apparel_engine’이라는 이름으로 쌓아가려고 합니다. 의류와 기계의 엔진을 뜻하는 두 단어를 합쳐 계정명을 만들었어요. 그림을 좋아하지만 잘 그리지는 못해서 퀄리티는 많이 높지 않을 거예요. 그래도 저만의 색깔이 담긴 이야기를 시작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학문화 전문인력,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활발하게 활동할 배영윤님의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과학문화 전문인력 기초과정>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저소득소외계층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